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합니다.

즉 만든 홈페이지를 구글이나 네이버 같은 유명 검색엔진에서 검색 했을 때 상위에 링크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내 홈페이지를 찾기 쉽게 만들면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와서 볼 수 있을 테니까요.

이 SEO에 대해 좀 알아 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같은 Search Engine들은 웹페이지 내에 있는 텍스트를 기반으로 검색에 이용합니다.
즉 이미지만 있다던가 플래시로만 돼 있으면 그만큼 검색엔진에 노출 되는데 불리 할 수 있습니다.

* Search Engine Spider
검색엔진은 자신들의 고객(검색엔진에 와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유저)에게 좀 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그 나름대로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Search Engine Spider 로봇 입니다. 웹과 관련해서는 나름대로 표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Search Engine Spider가 이용하는 공통된 기능이 있습니다.
그 기본적인 기능은
1. Link와 Website 의 info를 찾는다.
2. Website Content 정보를 찾는다.
3. 모은 모든 info를 search engine database에 저장한다.
=> 해당 웹 사이트의 name 알고리즘에 따라 Rank 한다.

홈페이지 제작자로서 생각할 수 있는 optimization에는 두가지가 있습니다.
1. On Page Optimization
웹 페이지 내에서 검색엔진에 노출되도록 최적화 하는 기술입니다.
- <title> tag가 얼마나 유용한지
- <title> tag가 내용과 얼마나 연관이 있는지
- <meta> tag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 <header> tag를 어떻게 사용했는지
- url은 어떤지 ...

2. Off Page Optimization
- Article Marketing
- 유튜브 채널을 통한 마케팅
- facebook, twitter를 통한 마케팅
- blogging
- Social bookmarking website
- 포럼에 글 올리기
- Web Directories 에 웹사이트 submit 하기 등등

홈페이지를 만들게 되면 대개 이 on/off page optimization을 모두 이용하게 됩니다.

검색엔진은 다 아시는 대로 keyword 로 Research 를 합니다.
- Search Engine은 유저가 입력한 키워드에 가장 적합한 키워드를 찾는다
- 정확한 키워드를 넣어야 한다.
- Search Engine에 자주 사용되는 주요 키워드들을 알 수 있는 관련 툴 들이 있다.
  wordtracker.com , keyworddiscovery.com
  google keyword research tools

이러한 툴 들에는 유료툴과 무료툴이 있습니다.
우선 키워드 고르는 방법부터 간단히 알아본 후 google keyword research tool 사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리서치 프로세스
1- 홈페이지 관련해서 떠오르는 키워드를 적는다.
2- 떠오른 키워드들에 대한 카테고리를 만든다.
3- 생각한 키워드를 찾기 위해 키워드 툴을 이용해 검색한다.
4- 모든 키워드들을 다운로드 받는다.
5- 키워드들을 정리하고 그 중에 Best를 찾는다.

best keyword를 찾기 위해  google keyword research tools 을 이용해 보겠습니다.
일단 지금 저는 HTML5를 배우고 있으니까요. HTML5 tutorial 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 보겠습니다.

1. 구글에서 Keyword Tool - Google Adwards를 찾아 들어간다.


2. Word or Phrase 에 자신이 만든 홈페이지 관련한 단어를 넣고 Search 버튼을 누른다.


3. 나온 정보를 모두 다운로드 받는다. (Download-All을 선택한다.)


이렇게 하면 해당 자료를 csv형식의 파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가지 팁은 홈페이지의 각 페이지마다 다른 키워드를 사용하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려면 이 작업을 여러번 해야 되겠죠?
아니면 한번에 여러 키워드를 넣고 검색해 봐도 되겠지만.. 왠지 저는 각 키워드마다 따로 작업하고 싶어지더라구요.

그 다음은 받은 csv파일을 엽니다.

이 CSV 파일에는 구글에서 유저들이 입력 키워드와 관련되서 가장 많이 검색했던 키워드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경쟁력이 있고 없는 키워드들도 알 수 있구요.

아주 유용한 정보죠?

홈페이지가 Global Market을 대상으로 한다면 Global Monthly Searches 정보를 봐야겠고 지역을 중심으로 한다면 Local Monthly Searches 정보를 봐야 할 겁니다.

검색할 때  English로 할 수도 있고 Korean으로 할 수도 있으니까 이것도 미리 생각해 두시고 검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csv에 있는 키워드들 중 상관 없는 키워드들은 지워나갑니다.
남은 키워드들 중 좀 더 효율적인 키워드들을 모아 놓고 각 페이지별로 키워드들을 집어 넣습니다.

이 키워드들을 집어 넣는 곳은 HTML 소스코드 내에 <title><meta><header><alt><a><h1>~<h6> 등이 있습니다.

다음 시간엔 On Page Optimization을 공부하면서 이 태그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