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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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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Avoid Functions as Arguments for Other Functions

루프나 time-critical code 에서 함수를 localize 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면 다른 함수들에 파라미터로 사용됩니다. 아래 두 경우를 보세요:



Defined as an Argument of Another Function — Discouraged

local func1 = function(a,b,func) 
   return func(a+b) 
end

for i = 1,100 do
   local x = func1( 1, 2, function(a) return a*2 end )
   print( x )
end


Localized — Recommended

local func1 = function( a, b, func )
   return func( a+b )
end
local func2 = function( c )
   return c*2
end

for i = 1,100 do
   local x = func1( 1, 2, func2 )
   print( x )
end



3. Avoid “table.insert()”

아래 네 경우를 비교해 보죠. 4개 모두 결과는 같습니다. 테이블에 값을 insert 하는 일반적인 방법들입니다. 이 4가지 중 Lua 의 table.insert 함수를 사용하는것은 별로 좋지 않은 방법입니다.



table.insert() — Discouraged

local a = {}
local table_insert = table.insert

for i = 1,100 do
   table_insert( a, i )
end



Loop Index Method — Recommended

local a = {}

for i = 1,100 do
   a[i] = i
end



Table Size Method — Recommended

local a = {}

for i = 1,100 do
   a[#a+1] = i
end



Counter Method — Recommended

local a = {}
local index = 1

for i = 1,100 do
   a[index] = i
   index = index+1
end



4. Minimize use of “unpack()”


Lua unpack() function 도 퍼포먼스 측면에서 그렇게 좋은 하수가 아닙니다. 다행히 같은 결과를 내기 위해 간단하고 빠르게 loop 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Lua “unpack()” method — Discouraged

local a = { 100, 200, 300, 400 }

for i = 1,100 do
   print( unpack(a) )
end



Loop Method — Recommended

local a = { 100, 200, 300, 400 }

for i = 1,100 do
   print( a[1],a[2],a[3],a[4] )
end




5. Cache Table Item Access

테이블 아이템들을 캐싱하는 것. 특히 루프 내에서. 이 방법을 사용하면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고 time-critical code를 만들 수 있습니다.





Non-Cached — Acceptable

for i = 1,100 do
   for n = 1,100 do
      a[n].x = a[n].x + 1
      print( a[n].x )
   end
end



Cached — Recommended

for i = 1,100 do
   for n = 1,100 do
      local y = a[n]
      y.x = y.x + 1
      print( y.x )
   end
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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