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Rawdata를 받아들고 Client 가 요청하는 통계를 만들다 보면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해야 될 때가 있습니다.


예전에 해당 날짜가 속한 주의 월요일을 구해야 될 일이 있었는데 그 때 사용했던 Formula 입니다. 



=TODAY()-WEEKDAY(TODAY(),2)+1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가 12/12/2014 입니다.

그러니까 이번주의 월요일은 12/8/2014 이니까 이게 표시가 되겠네요.



함수를 보면 처음  TODAY() 는 오늘 날짜를 표시해 주는 함수 이죠.


그리고 WEEKDAY()의 첫번째 인자는 날짜가 되겠구요.

두번째 parameter 는 처음에 이해하기 좀 복잡하더라구요.


저는 2를 선택했는데요. 이 의미는 일주일을 1~7로 할당하고 1은 Monday가 된다는 얘기 입니다.

만약에 3을 선택하면 Monday 부터 시작하긴 하지만 시작하는 숫자는 0이라는 얘기 입니다.


오늘이 금요일이니까 두번째 것을 선택하면 결과 값은 5가 되겠고 세번째 것을 선택하면 결과 값은 4가 되겠죠.


일단 2를 선택했으니까 결과 값은 5가 나올 겁니다.


그러니까 Today (금요일) 에서 5를 빼면 5일 전을 말하니까 일요일이 되겠죠. 원하는 값은 월요일이니까 여기에 다시 1을 더해 준 겁니다.


그러면 오늘이 속한 주의 월요일을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공식이 얼마나 자주 사용 될 지는 모르겠지만...


하여간 제가 하는 일에서는 사용을 했습니다.


주별 Defect Creation 경과를 그래프로 표시해야 되서 이 공식을 이용 했었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