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RNN (Recurrent Neural. Network, 순환신경망)

 

시계열(Sequencial)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만든 딥러닝 모델. 

대량의 데이터 처리에 한계가 있었지만 그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아이디어를 짜 내면서 결국은 ChatGPT를 만든 Transformer 가 탄생하게 된다.

ChatGPT가 탄생하는 과정에서 빠뜨릴 수 없는 역사.

 

바로 그 RNN에 대해 알아보자.

 

https://youtu.be/k9i3bA1a-z0?si=rdACffh0JAeF5q4u

 

 

반응형


반응형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 합성곱 신경망

Dive into Deep Learning

 

이번 클립은 Deep Learning이 본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던 CNN 을 배워 봅니다.

1989년 벨 연구소에서 만든 LeNet 이 잠깐 사용되다가 잊혀 진 것을

2012년 토론토 대학교 팀이 AlexNet으로 부활을 시키고

그 팀 멤버 중 한명이 나중에 ChatGPT를 만들어 이 세상에 AI 붐을 일으킵니다.

 

AI 혁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CNN에 대해 배워 보겠습니다.

 

https://youtu.be/DwulX845Cvs?si=PT1MLWrh9GjxbSvg

 

저 위에 머리 약간 벗겨진 분이 일리야 서츠케버 (Ilya Sutskever) 입니다.

2012년 AlexNet 개발 팀 멤버였습니다.

바로 Deep Learning을 다시 보게 했던 그 유명한 국제 이미지넷 경연대회에서 1등한 팀입니다.

AlexNet 을 만든 팀이 세운 스타트업이 구글에 인수되면서 구글의 연구원으로 들어갑니다.

 

그가 바로 이세돌을 이겼던 알파고 개발을 진두 지휘했던 사람이죠.

 

그러다가 2015년에 인공 지능에 대한 견해 차이로 래리페이지와 갈등이 있었고 일론 머스크가 샘 올트먼과 함께 만든 OpenAI에 합류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가 적극적으로 영입에 앞장 섰다고 합니다.

 

거기서 그는 ChatGPT 및 GPT-4의 개발을 주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3년 11월에 이사회가 샘 올트먼을 일방적으로 해고를 했는데요. 쿠테타에 비유 되기도 했죠.

그는 처음에는 이사회 편에 선 듯 했는데 나중에 임직원 90%가 샘 올트먼의 복귀를 요구하는 단체 행동을 벌이고 마이크로 소프트가 그들이 해고되거나 그만 둘 경우 모두 채용하겠다고 나서면서 직원들의 탄원서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과도 했구요.

 

지금은 이사회에서는 사임을 했지만 OpenAI에서는 계속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흥미 진진한 AI의 딥러닝을 전세계에 첫선을 보이게 한 CNN에 대해 좀 더 깊이 한번 공부 해 보세요.

 

 

 

반응형


반응형

어제 2024년 2월 28일 IonQ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성적은 예상치 상단을 달성해서 괜찮았는데....

CTO로 있던 김정상 교수님이 사임을 하고 듀크대로 복귀 한다는 소식이 전해져 약간 충격적이었는데요.

 

이번에 seattlekdaily 라는 시애틀 지역 한인 신문에 시민 기자로서 참여 하기로 해서 첫 기사를 이 IonQ 실적 발표 소식을 전했습니다.

 

20여년 전 한국에 있을 때 지역신문에서 몇년 기자로 일 해 본 경력을 되살려 기사를 작성했는데... 기분이 좀 이상하네요.

 

https://www.seattlekdaily.com/news/articleView.html?idxno=7683

 

IonQ 실적발표, 매출 최고치 달성 예상...시애틀 지역 10억달러 투자 계획 - 시애틀코리안데일리

한국인 김정상 교수가 최대 주주이며 미국의 양자컴퓨터 분야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IonQ가 2월 28일 장마감 후 실적 발표를 하였다.이번 발표에서 2023년의 전체 매출이 2천 2백만달러

www.seattlekdaily.com

 

IonQ는 이번에 시애틀 지역에 제조 공장을 오픈하면서 제가 관심을 갖게 된 기업입니다.

AI를 이어서 퀀텀의 시대가 올 것인지 기대가 되네요.

한인인 김정상 교수가 창업멤버이고 최대 주주이기도 해서 더 관심이 갑니다.

 

 

앞으로도 쭉 지켜 볼 계획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