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8개월째 재택근무 (working from home)를 하고 있다.

이제 백신도 앞다퉈 나오고 코로나의 끝도 보일것 같은데....

 

코로나 문제가 해결되면 다시 이전으로 고대로 돌아갈까?

아니면 다른 어떤 변화가 생길까?

 

이런것들이 궁금했는데 오늘 참가하고 있는 프로젝트 회사에서 이와 관련한 Notice 이메일이 왔다.

 

I’m also sharing today that we have taken the decision that we will not require any office workers who are currently working from home to return to the office until at least June 1, 2021.

 

우선 코로나 백신이 나온 상태이지만 미국은 환자 확산세가 거세지는지라 1월까지 예정됐던 재택근무를 내년 6월 1일까지 연장한다는 안내가 있었다.

 

그러면 6월 1일 이후에는 사무실로 출퇴근하라는 이야기인가?

 

이렇게 궁금해하고 있는데 이어서 Covid-19 이후의 계획에 대해 고민하고 있고 개략적인 내용을 공지했다.

 

Many of you have asked me how we are thinking about office work post-COVID. .......

 

8개월간 원격으로 훌륭히 일들을 처래했고 또한 일하는 사람들끼리 직접 만나서 소통하는 것의 중요성도 인지하고 있다고 하면서 이렇게 공지했다.

 

As a result, we’re planning a new model post-COVID that allows for more hybrid office/work from home options for a greater percentage of employees than was previously the case.  

 

이전보다 좀 더 재택근무와 사무실 근무를 혼합해서 운영하겠다는 내용이다.

 

Right now, we envision three categories, ranging from “mostly at the office, four to five days per week” to “hybrid home/office work, two to three days per week” to “mostly remote” with work at the office about one day per week.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누겠다고 한다.

 

Category 1 - 일주일에 4~5일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mostly at the office.

Category 2 - 일주일에 2~3일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hybrid home/office work

Category 3 - 일주일에 하루 사무실에 나오는 mostly remote

 

이렇게 3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운영한다는 내용이다.

 

이를 위해 현재 사무실을 공동 공간을 늘리는 쪽으로 이미 리모델링을 하고 있고.

개인 책상은 Category 1에 해당하는 직원에게만 할당하고 나머지는 Desk Reservation system을 마련해서 공유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아마 다른 회사들도 이런식으로 변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러면 일단 직원들의 주거지도 출퇴근이 용이한 위치라는 조건은 좀 더 약화되고 다른 조건들이 더 중요한 위치로 올라올 것이다.

 

그러면 사무단지나 도시 주변의 주거지를 떠나서 외곽으로 이동하는 인구도 늘지 않을까?

 

당장 나도 그런 생각이 든다.

 

그러면 도시 주택 가격 하락과 외곽의 주거지 가격 상승이 예상되지 않나?

 

그리고 외곽에서 직원들이 모일 수 있는 별도 공간의 필요성도 생길 것이고...

그리고 재택근무하면서 불편한 점은 여러 사무기기들이 부족해서 일하는데 불편했다.

그러면 아마 WeWork 같은 사무실 공유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더 늘어나지 않을까?

 

또한 주거형태도 밀집 보다는 공간이 많은 쪽으로 변할 수도 있고.....

 

밀집지역에 위치한 대형 쇼핑몰들도 조금 더 작고 다양하게 퍼져야 할 것 같고...

 

Grocery Store도 좀 더 작게 여러곳에 생기던가 아니면 아예 Grocery 마저 아마존에 주문해서 해결하는 문화가 너 늘어날 것 같다.

 

post-COVID 우리가 사는 모습은 어떻게 변할까?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