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orona SDK를 만든 Ansca의 모토 중 하나가 숙련된 프로그래머가 아닌 보통 사람들도 모바일 앱을 만들 수 있도록 하자 입니다.

Corona SDK가 나온지 2년여 됐고 이런 사례들은 많이 나왔습니다.

오늘도 한 평범한 아이가 Corona SDK를 이용해서 자신의 앱을 만들고 이를 마켓에 올린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 o  ======= o ======= o ========

제 이름은 Tyler Poon 이고 9살입니다. 저는 Corona를 이용해서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Visual Basic Express for Kids라는 책을 통해서 7살때 처음 프로그래밍을 접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Code Academy라는 웹사이트의 온라인 Tutorial들을 통해서도 배웠습니다.
그리고 나서 Youtube의 tutorial들을 보기 시작했고 테스트 프로그램들을 만들어 보기 시작했습니다.

Corona는 내가 좋아하는 툴입니다. 왜냐하면 아주 powerful하거든요. 그리고 간단하고 재밌어요. 레고처럼 아이들도 끼워 맞추면서 프로그램을 할 수 있더라구요. 코로나는 사용하기 아주 편하고 강력해서 더 재밌어요. 누구든지 관심이 있고 프로그래밍 능력이 아주 조금만 있어도 게임을 만들 수 있어요.
코로나는 또한 21세기에 맞아요. 왜냐하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용 앱을 만드는데 사용될 수 있거든요. 스마트폰과 태블릿 용 앱을 모두 개발하고 싶으시면 코로나로 하시면 되요. 자동적으로 두 플랫폼에 맞게 빌드해 주거든요.

제가 만든 앱은 Balloons and Bombs예요.

만들면서 아주 재밌었어요 그리고 올리자마자 몇주 안에 1000번이 넘는  다운로드가 있었어요. 이 세상에서 제가 아는 사람은 1000명이나 되지 않아요. 그러니까 내 가족하고 친구들만 다운 받은건 아니예요.

제가 이 앱을 만든 과정은 코딩하고 테스트하고 수정하고 개선하고 하는 이런 과정들을 계속 반복했어요. 코딩을 할 때는 메인 게임을 만들고 타이틀 스크린을 만들었어요. 내가 할 수 없었던건 graphic이었어요. 저는 그래픽 웹 사이트를 통해서 좋은 이미지들을 얻어왔어요.
메인 게임을 코딩하고 나서 내 가족들하고 친구들한테 게임을 테스트 해 달라고 했어요. 가족들하고 친구들은 버그를 찾고 개선사안들을 제안하고 해 줬어요. fix하는 단계에서는 그들이 찾은 버그들을 수정했어요. 개선단계에서는 여러 제안들을 제 앱에 적용했어요. 그리고 나서 이 과정들을 반복했어요.

내 스스로 코딩을 할 수 있다는게 너무 재밌고 멋졌어요. 다음엔 꼭 제가 직접 디자인한 그래픽으로 제 앱을 만들고 싶어요.

제일 재밌었던건 앱을 테스트 하면서 새로운 것들을 배우기 위해 Corona API를 찾고 하나하나 배우는 것이었어요. 처음에는 문제점이 발견되면 뭘 해야 될지 몰랐지만 그 방대한 API에서 하나하나 찾아내는 방법을 알고 난 뒤엔 너무 재밌었어요.

Ansca에서 저에게 이런 글을 써 달라고 제안이 왔을 때 너무 좋았어요. 한가지 더 제가 얻은 보너스는 제 친구들도 아주 재밌어 한다는 거예요. 코로나는 애들이 배우고 사용해도 될 만큼 아주 쉬워요. 나는 내 친구들에게 코로나에 대해 가르쳐 줄 생각이예요. 걔네들도 다른 애들한테 가르쳐 주면 아주 많은 아이들이 코로나를 알 수 있겠죠? 또 한가지 보너스로 얻은 것은 제 아빠도 코로나로 게임을 만들려고 한다는거예요. 아빠는 주로 JAVA와 C로 프로그램을 만드셨거든요.

제 생각엔 코로나는 애들이 사용하기 쉽고 또 애들이 아주 훌륭한 앱을 만드는데 함께 할 툴이라고 생각해요.


======= o ======= o ======= o ======== o ========

애가 아주 귀엽게 글을 잘 썼네요.
Corona SDK는 Script 언어이기 때문에 이렇게 평범한 사람들도 배우기 쉽습니다. 그리고 Box 2D를 사용한 Physics엔진을 지원하고 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서 간단하게 Physics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쉽게 간단한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Tyler Poon이 만든 Balloons and Bombs는 코로나에서 제공하는 여러 샘플들을 잘 연구하고 또 나름대로 아이디어를 내서 적용해서 만든 것 같네요.
그래픽 이미지는 웹 싸이트에서 다운 받아서 썼다구 하구요.

Tyler는 2년 전에 Visual Basic에 대해 공부하고 유튜브등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웠다고 하는걸로 봐서 프로그래밍에 관심이 많았나 봐요.

Corona 가 아주 쉽다고는 하지만 이정도의 관심은 있어야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을거예요.
그리고 Tyler의 아버지도 프로그래머 셨네요. 아마 그 영향도 있었나 봅니다.

모바일 앱을 만들고 싶으시면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재밌을 거에요.

그리고 혹시 프로페셔널 프로그래머들 이 글을 읽고 아무나 프로그래밍을 하면 내 밥줄 끊어지는거 아냐? 하면서 걱정하실 필요 없어요.

게임 만들면서 적용해야 하는 여러 로직이나 전체 설게 기타 전문적인 지식은 항상 필요하고 이건 단시간에 되는게 아니라 오랫동안 노하우가 축적되야 하니까 본인의 실력을 차근차근 높이시면 걱정하실거 없습니다.
단지 남들 소스 코드 가져다가 약간 변형해서 사용하는 정도가 아니라 확실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고 자신의 노하우를 익히고 또 여러 정보를 공유해서 네트워크를 만들고 커리어를 만들고하는 전문가적인 활동을 하셔야 겠죠?

======= o ======= o ======= o ======= o ======= o =======

또 한가지 짜투리 소식은 조만간 안드로이드를 위한 in App Purchase도 나온다고 하네요.
관련 동영상 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안드로이드를 위한 In App Purchase는 안드로이드 마켓에만 적용 될 겁니다.
아마존이나 Nook에서는 적용이 안 될 거구요.
나중에 Tutorial 나오면 정리할께요.
그럼....


오늘도 꾹~~꾹~~~ 추천 날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반응형

Comment

  1. 익명 2012.02.25 16:26

    비밀댓글입니다

    • 솔웅 2012.02.26 15:23 신고

      글쎄요.. 저도 개통안한 공기계로 테스트 하거든요.. 근데 문제 없이 잘 되던데.... 공기계인지 아닌지가 설치 안되는 이유는 아닌것 같은데요... apk 파일이 컴터에서는 용량이 있었는데 핸드폰에 복사하면 용량이 0이라 그러지 않았나요? 그러면 복사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있는것 아닐까요?
      저같은 경우는 charge only 에서 driver (?) 상태로 변경해서 복사하고 그리고 다시 charge only 상태로 되돌린 다음에 Astro로 들어가서 install 합니다.

  2. 요한 2012.04.03 18:05

    대단하네요. 개발 능력과 글솜씨가 정말 좋네요.

    • 솔웅 2012.04.05 04:59 신고

      그렇지요? 나이도 어린데 이렇게 집중해서 프로그래밍을 배우고 기획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낸다는게 정말 대단해요. 그리고 글도 진짜 솔직하게 잘 쓰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