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Guest Post: 18 Years to Our First App

Steve Bullock은 Adveractive Inc.의 창립자이다. 그리고 퍼즐이나 단어게임으로 좋아하는 NOOK 앱인 Word Winder를 공동 개발하기도 있다. Word Winder는 월요일 App of the Week에 선정되기도 했다. 단지 release 된지 2주 만이다. 이 게임은 NOOK Apps의 board와 game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Steve와 그의 훌륭한 팀의 성공에 축하를 드린다.

Eighteen Years to Our First App

어떤 사람들은 여기 North Carolina에서 우리를 조금 느리다고 생각합니다. 1994년도에 창립된 (1995년에 첫 게임) 우리의 작은 회사는 지난주 첫번째 앱을 release 했습니다. 게임 이름은 Word Winder 입니다. 솔직히 우리는 진짜로 느리지는 않습니다. 우리는 그냥 남부지방 기질대로 느릿느릿 여유있게 갈 뿐입니다. 





The Path We’ve Taken

저는 1994년도에 Adveractive 를 설립했고 당시 1명의 직원을 두었습니다. Rich Stewart 죠. 저는 초창기 멀티미디어에 푹 빠졌었습니다. (Myst, Passage to Vietnam, 7th Guest 같은) 그리고 interactive advertising 과 관련 된 crazy idea를 갖게 됐습니다. 그래서 회사 이름이 약간 독특합니다. 그리고나서 1995년도에 다음과 같은 일들이 일어납니다. 인터넷이 저를 완전히 뻑 가게 했고 (9600 baud modem 사용), 간단한 게임을 만드는 법을 배우게 됐고 shockwave라고 하는 funky 한 브라우저 플러그인의 beta tester 로 초대 됐습니다. 그리고 게임 개발자가 될 수 밖에 없는 운명은 잠시 봉인 됐었습니다. 그로부터 몇년동안 Adveractive는 거의 사라질뻔하기도 하고 굶어 죽을 뻔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재밌었습니다. 많은 친구들을 만나게 됐고 온라인 상에서 세계적으로 활동을 했고 casual game들을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아직까지 앱은 없었죠.

The Loves We Have Had

우리는 3년동안 3개의 개발 환경과 결혼했었습니다. 결혼이라는 표현을 썼는데요. 한번 특정 SDK에 여러분과 여러분 그룹을 던져 넣으면 서로 많이 의존하게 되고 아주 사랑에 빠지게 되고 excite 하게 되면서 감탄과 존경도 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실망하게 되는 순간이 오고 또 어려움이 오고 문제점이 생겨서 때로는 혼자서 또 때로는 같이 그 문제들을 풀어야 되는 상황이 오죠.

First Love

첫번째 사랑은 (virtual 적으로) Macromedia Director  였습니다. Shockwave라는 알을 낳는 애였죠. 우리는 Macromedia Director 를 개척하는 개척자였습니다. 아마 지금 코로나를 사랑했던 것 만큼 그 때 디렉터를 사랑했었습니다. Director/Shockwave는 2000년대까지 저와 저의 회사를 도왔고 저도 그녀를 도왔습니다. 우리는 아주 열심히 일하는 부부였죠.

Second Love

Flash 가 나오면서 첫사랑은 멀어져갔죠. 플래시는 아주 이뻤습니다. 하지만 1990년대에는 그렇지는 않았습니다. 그녀는 자랐습니다. 저는 플래시와 그렇게 깊이 사랑에 빠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녀는 디렉터를 옆으로 밀어제치고 2001년부터 지금까지 저희 집에와서 밥을 차려주고 있어요. 저는 프로그램을 존경하고 또 좋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개발 환경을 제공하는 사람들을 아주 존경합니다. 그들은 프로페셔널 입니다. 하지만 저는 디렉터나 코로나에 대한 열정처럼 자주 흥분하는 스타일은 아닙니다.

New Love

지금 저는 다시 사랑에 빠졌습니다. 수년간 저희는 앱은 만들고 싶어했지만 그 길을 찾기 위해 온라인상에서 많은 수고를 해야만 했습니다. 지난 여름 우리는 드디어 모바일과 태블릿 앱의 세계로 느릿느릿 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한가지 의문을 가지고요. "이제 누구랑 결혼하지? 혹은 우리의 second partner랑 이 일을 해야 할까?" 새로운 파트너가 될 수 있는 상대방들과 몇번의 충분한 데이트를 하고 난 후 우리는 Corona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후회는 없습니다. 지금 현재 다른 온라인 작업을 하느라고 우리는 아직 Flash를 사용하고 있지만 Corona는 우리의 미래입니다.

이 새 결혼 후 9개월이 지나서 새로운 파트너가 perfect 하지는 않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코로나와 사랑에 빠질 수 있었던 이유들은 이렇습니다.

    - 우리는 Jonathan, Peach, Tom, Carlos (지금 실종상태입니다), Walter, Joshua 그리고 (웹 게임이 아주 어렸을 때 알게 됐던) 여러 친구들의 헌신과 열정을 보면서 아주 excite 해 졌습니다. 그리고 이 좋은 친구들이 그들의 제품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이 보였습니다.

    - 코로나는 아주 강력합니다. 보기에는 아주 간단해 보이면서도 Word Winder 의 경우 제대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 수천, 수만의 소스 코드 line 들이 있습니다. 이 앱 안에는 서로 다른 로직과 서로 다른 레이아웃 그리고 각각의 플레이 메카니즘을 갖고 있는 6개의 별개의 게임이 있습니다. 게다가 auto-save, 광범위한 help 제공, 특정한 부분에서의 first-time tip들 같은 세세한 많은 부분들까지 신경을 썼습니다. 유저들이 처음 접하고 사용하기 편하게 도와드리기 위해서죠. 그러한 작업을 하기 위해 수 많은 코딩이 필요했고 강력하면서도 flexible 한 development platform이 있어야 했습니다.

   - Word Winder's 개발을 Ansca로 하기로 결정하고 나서 3~4가지 기술적인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이 이슈들에 대해서 Corona 엔진에서 어떻게 그러한 작업들이 진행되는지 빠르고 정확하고 자세한 설명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몇가지 이슈는 아직은 우리가 구현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말 좋은 개발 툴이라는 것이 충분히 설명됐고 충분히 이해했습니다.

   - 우리는 이 게임을 마케팅 전략적인 이유로 NOOK에 먼저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사실 우리는 이 앱을 NOOK 이전에 iPad 에 맞게 개발했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iOS, Kindle Fire 그리고 안드로이드 버전의 Word Winder를 개발하고 있고 이번 여름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코로나는 이런 cross-plagform 작업을 정말로 우아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The First New Child (and maybe the best ever?)

Word Winder는 best game 이 될 겁니다. 지금까지 보지 못한 intellectual 한 부분이 있습니다. 지난주 몇몇 store (Barnes & Noble 등 등)에 physical board game version으로 launch 됐습니다. 그리고 올 여름 광범위한 시장에서 사용이 가능하도록 만들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다음달에 NOOK 이외에도 여러 곳에 porting 할 계획입니다.

Word Winder 는 USA Today와 다른 많은 daily online 게임과 puzzle books에 소개 된적이 있는 Jumble™ games (Newspaper sydication 과 온라인상에 있는) 의 저자인 David L. Hoyt 의 작품(두뇌의 소산)입니다.  Adveractive는 David와 2006년 같이 Pat Sajak 게임을 작업을 한 이래로 파트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Divid의 모든 온라인 게임을 작업했습니다. 지난 여름 Word Winder에 대한 핵심 게임 play에 대해 의논하기 위해 천재적인 game inventor Graeme Thomson, David와 같이 모여서 작업을 했었습니다. 이 게임은 아주 simple 합니다. 단 한줄로도 설명 될 수 있죠.

Win the game by being the first player to connect opposite sides of the game board with words that form a continuous winding line of letters.
계속해서 구불구불한 줄을 만드는 글자과 함께 game 화면의 반대편까지 도달하면 이기는 겁니다.


이 게임을 만든 우리 세사람 (David, Graeme 그리고 I)는 얼마나 많은 word game player들로부터 "내가 사용해본 게임중에 최고다"라는 말을 들었는지 다 말씀 드릴 수도 없습니다. 이 말을 들었을 때 우리는 smile 하고 고개를 끄떡였죠. '당근하지' 라고 생각하면서요 ^^ 그리고 들으면서 아주 기분이 좋았습니다.

코로나에게 이렇게 Word Winder 에 대해 횡설수설하게 설명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3번째 사랑의 관계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word game 작업에 아주 열심히 임하고 있습니다.

-Steve Bullock, Adveractive Inc.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