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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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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res and Threads



안드로이드 어플리케이션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실행시키기 위해 dual-core chips 와 quad-core processor 들이 개발 되었고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에 적용되었습니다. 이런 multicore architecture들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thread scheduler 같은 안드로이드 모듈에 관련된 기술이 만들어 졌습니다.  이 thread scheduler가 하는 일은 서로 다른 core들 사이에서 어플리케이션이 분할 되서 할당되어 그 성능을 최대치로 활용하는 겁니다.





어플리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메모리 관리도 중요한데요. garbage collectgor 를 가동하는 것은 메모리 recycling 의 아주 핵심적인 부분 입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언급하자면 어플리케이션의 최적화 입니다. 바로 백그라운드 쓰레드에 의해서 서로 interactive 하지 않은 태스크를 갖는 겁니다. 쓰레드는 어플리케이션의 멀티 태스킹기능을 가능하도록 해 줍니다.



요 며칠간 multicore processor architecture를 활용하는 것과 메모리 관리에 있어서의 garbage의 역할 그리고 쓰레드와 AsyncTask 클래스를 사용해서 백그라운드로 어플리케이션의 task 들을 수행해 퍼포먼스를 개선시키는 것과 관련해서 다뤄 보겠습니다. 



Multicore Processor Architectures 의 활용 이해하기


당연히 멀티태스킹이 싱글 태스킹 보다 더 나은 겁니다. 싱글 태스킹에서는 한 task 가 작업을 수행할 때 다른 task들은 작업하는 task 가 수행을 끝낼때까지 stop 해 있어야 합니다. 반면에 멀티태스킹은 한가지 task 를 동시에 더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 multi tasking 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multicore processor architecture 가 사용됩니다. 안드로이드 3.0 이상의 버전에서 바로 이 single processor architecture나 multicore processor architecture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이 제공 되었습니다.



Multiple core들은 어플리케이션의 작업을 서로 다른 core에서 동시에 수행하도록 나눠 줌으로서 퍼포먼스 향상을 가져 옵니다. 이 multicore processor 는 thread scheduler에 의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multicore mobile processor의 잇점은 모든 core들에  소프트웨어의 task들이 할당되고 schedule 될 때 진정한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 scheduling 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오히려 그 어플리케이션의 퍼포먼스는 안 좋아 질 수 있습니다.



많은 안드로이드 기계들이 dual-core chip들이나 quad-core processor 기능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dual- 그리고 quas-core 전화기를 최적화시키기 위해 몇가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 thread scheduler 는 이 새로운 quad-core 와 dual-core chip들에 대해 최고의 퍼포먼스를 보여줄 수 있도록 개선 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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