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Agile] Sprint Retrospective

2014. 8. 27. 22:39 | Posted by 솔웅


반응형

지금 참여하는 프로젝트는 Agile 방법론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각 스크럼 팀 별로 일을 진행하고 각각의 일들은 Sprint로 나눠서 진행합니다.


각 Sprint 가 끝날 때 Sprint Restrospective 라는 시간을 갖게 되는데요.


이 시간에 하는 일을 설명한 글이 있어서 살펴 봤습니다.



Sprint Retrospective



스크럼 팀이 암만 훌륭해도 개선해야 할 사항은 항상 있게 마련입니다. 훌륭한 스크럼 팀은 지속적으로 개선할 사항을 찾을 기회를 갖습니다. 팀은 이를 위해 따로 간단한 시간을 갖는데요. 스프린트 끝나는 시점에 어떠한 일들을 했고 어떻게 개선할 점을 찾았는지에 대해 정리할 시간을 갖습니다. 이러한 일들은 sprint retrospective에 진행합니다.



sprint retrospective는 대개 스프린트의 가장 마지막에 하게 됩니다. 많은 팀들은 주로 스프린트 review를 하고 난후 이러한 시간을 갖습니다. 그리고 전체 팀에 대한 것은 스크럼마스터와 Product Owner 가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게 됩니다. 이 scrum retrospective 는 대개 1시간 가량 진행하면 충분합니다. 때때로 주요한 사항이 발생하거나 팀간의 conflict가 발생하면 이 retrospective 는 충분히 논의 할 수 있도록 시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agile sprint retrospective를 진행하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저희가 추천하는 것은 start-stop-continue meeting 같이 진행하라는 겁니다.
이것이 가장 간단하게 일을 진행하는 방법일 겁니다. 그리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일 수도 있습니다. 이 접근법을 사용해서 각각의 팀 멤버들은 팀이 start-stop-continue 해야할 구체적인 사항들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 Start doing
- Stop doing
- Continue doing

(start-stop-continue : goal을 위해 새롭게 실행할 것, 그만 두어야 할 것, 계속 진행해야 할 것)





이 간단한 format에는 많은 variations들이 있습니다. 스크럼 마스터는 스크럼 진행 동안 들었던 구성원들의 의견들을 sprint retrospective meeting에서 물어 볼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에게 각각 start, stop, continue 할 사항들을 하나씩 물어볼 수도 있지요. 예를 들어 구성원이 최근의 retrospectives 동안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어떤 일들을 이번에는 하지 말자고 의견을 낼 수도 있습니다.



이 brainstormed idear의 리스트를 작성한 후에 팀은 특정 아이템들에 대해 투표를 해서 다음 스프린트에서 주목해야 할 특정 사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스프린트의 말에는 이 리스트를 리뷰하고 이전 sprint retrospective 에서 주목하자고 선택했던 부분을 다시 review 해 볼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