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TestFlight Beta Testing

2015. 9. 24. 08:50 | Posted by 솔웅


반응형

TestFlight Beta Testing


TestFlight Beta Testing 은 iOS 앱을 앱스토어에 release 하기 전에 사용자들에게 미리 테스트 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애플 ID 로 이메일을 보내는 방식으로 테스트 할 유저를 1000명까지 초대할 수 있다.







TestFlight 준비하기
Xcode 와 iTunes Connect 를 사용해서 빌드하고 셋업하기
테스터들에게 앱을 테스트하도록 하기 위해 XCode 에서 앱의 beta build 를 업로드 하고 iTunes Connect 에 테스터들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업로드 한다.
beta app 과 테스터들의 리스트를 셋업하는 방법은 iTunes Connect Developer Guide 에 나와 있고 TestFlight video tutorial에도 설명 돼 있다.




   
TestFlight Beta Tester들 초청하기 


Internal Testers


iTunes Connect 에서 Technical이나 Admin role을 수행하고 있는 팀원 25명에게 beta build를 배포해서 feedback을 받는다.
각 팀원별로 10개의 device를 테스트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ternal Testers


준비가 되면 beta tester로 팀원이 아닌 1000명의 사용자를 초청할 수 있다.
외부테스터에게 제공하는 앱은 Beta App Review를 필요로 하고 테스팅하기 전에 전체  App Store Review Guidelines 을 참고하고 이를 준수해야 한다.
Review를 통해서 새로운 버전에서 문제점들을 해결한 보다 완결된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
한번에 10개의 앱들이 한번에 테스트 될 수 있다. (Internally or Externally)


TestFlight App for iOS


Download on the App Store


테스터를 초대할 때마다, 테스터들은 beta tester 그룹에 join 하라는 초대메일을 받게 된다.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TestFlight 앱을 인스톨 하도록 안내 받게 된다.
TestFlight 앱은 beta app을 인스톨 할 수 있게 해 준다. UDID나 Provisioning Profiles 등을 track 하지 않아도 된다.


View the TestFlight App



Updates


beta app 이 인스톨 되면 TestFlight 은 새로운 build 가 생성될 때마다 테스터들에게 공지하게 된다. 그리고 어떤 부분에 포커스를 둘지 등을 제공받고 쉽게 feedback을 줄 수 있도록 한다.





Using TestFlight as a Beta Testers

Installing


테스터는 device 10개 까지 TestFlight 을 설치해서 사용 가능하고 여러가지 앱을 여러 개발자를 위해서 테스트 할 수 있다. 동시에 테스트 할 수 있는 앱의 갯수는 제한이 없다. TestFlight 은 iOS 8 이상의 버전이 깔려있는 iPhone, iPad 그리고 iPad touch 에서 iOS 앱을 테스트 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Mac 앱은 테스트 할 수 없다. 만약 beta app 이 테스터의 device 에 load 되지 않는다면 개발자에게 문의 한다.

Testing

invitation을 accept 하면 테스트를 위해 invite 된 앱의 beta version을 다운 받을 수 있다. 만약 live 버전이 있다면 beta 앱은 그 live version을 replace 할 것이다. beta 앱을 다운 받으면 앱 이름 옆에 오렌지색 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beta 버전임을 알리기 위해 표시한 것이다. TestFlight 은 새로운 build 가 available 하면 notice를 보낼 것이다. 그리고 어느 부분에 Focus를 맞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TestFlight의 App Details 페이지에 있는 Provide Feedback 버튼을 클릭하면 쉽게 feedback을 보낼 수 있다. 이 이메일은 자동적으로 적절한 앱과 device detail등을 포함하게 되고 테스트는 추가사항과 screenshot 등을 덧붙이면 된다.

beta 테스트는 30일 동안 유효하고 시작은 테스터들에게 이 beta version 이 release 된 날이다. TestFlight 안에는 각 앱의 Open 버튼 안에 남은 일자가 표시돼 있다.

만약 beta App 에 In-App Purchase 기능이 포함되 있으면 그것을 구매하지 말아야 한다. 이 beta 버전에서는 금액이 결제되지 않을 것이다.

Opting Out (수신 거부)

email invitation 을 accept 하지 않으면 이 beta app은 설치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당신은 tester 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을 것이다. 또한 email 의 밑에 있는 링크를 눌러서 unsubscribe를 할 수 있다. 만약 그 invitation을 accept 했는데 더 이상 테스트 하고 싶지 않다면 TestFlight의 App Details 페이지에서 delete 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