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DIY 태양광 발전을 하려고 하는데 Solar Panel 도 여러 종류이고 배터리도 다양하고 Inverter도 한두가지가 아니라서 진도가 잘 안 나갑니다.


그리고 전기 제품들 마다 Amp, Watts, Wh, Volts 등등 잘 모르는 단위들이 막 있고 이걸 잘 못 연결하면 이상한 일이 벌어질 것 도 같구요.


한국전자제품은 다 220 볼트용이라서 미국에 갖고 오면 꽂을수도 없고 설사 연결한다고 해도 제대로 작동이 안 되듯이 패널, Charge Controller, Battery, Inverter 등등이 서로 궁합이 잘 맞아야 될 것도 같은데 거기에 대한 지식은 없고....


그래서 여기 저기 검색을 하다 보니까 유투브에 이런 좋은 정보가 있더라구요.




내용을 보면 우선 태양광 시스템으로 어떤 제품을 돌리려고 하는지 그 대상을 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이나 작은 냉장고, TV 같은 걸 돌릴건지 아니면 휴대폰이나 각종 USB 연결해서 사용하는 제품, 사진기 배터리 충전 등등 작은 휴대용 제품들이 대상인지 정해야 합니다.


일단 정하고 나면 각 전기 제품들 마다 있는 Power Consumption Rating (소비전력) 들을 파악합니다. 


여러가지 내용들이 있는데 그 중 Output Wattage를 살펴 봅니다.


제품들을 보면 와트 (W) 표시가 있는데 이 정보가 바로 DIY 태양광 발전 계획을 세울 때 필요한 정보 입니다.




위의 것은 60W 아래 것은 2.5 W 입니다.


가끔 가다 이런 W 정보가 없고 볼트 (V) 정보와 암페어 (A) 정보만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 8.4 볼트와 500 밀리암페어 정보만 있습니다.

이럴 경우 이 둘을 곱하면 됩니다. 볼트 X 암페어를 하면 와트가 됩니다.

8.4 X 0.5 = 4.2

이 제품의 와트는 4.2 입니다.




이 비디오 에서는 아래 전기 제품들을 사용하는 경우를 상정했습니다.

예)
Laptop 1 = 60 watts
Laptop 2 = 45 watts
Battery Charger = 4.2 watts
iPod Touch = 4 watts
USB Fan = 2.5 watts

Total = 115.7 watts (around 120w)


대략 필요한 모든 전기 제품들의 Output Wattage는 대략 Total 120 와트 입니다.


그 다음 할 일은 필요한 시스템 사이즈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 계산은 아래 싸이트에 가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Solar Sizing Calculator : http://www.renogy.com/calculators



필요한 정보를 입력하면 시스템 사이즈와 배터리 사이즈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을 근거로 Panel과 Battery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AH란?

 Ampere Hour의 약자로 Ampere는 전류의 기본 단위이고 Hour은 시간 표시입니다.

즉 50AH란 1시간에 전류 50A를 흘릴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50A 배터리에 12V/10A용 전구를 달았다면 이때 배터리가 견딜 수 있는 시간은 5시간(50A ÷ 10A = 5H)이 됩니다.

그러므로 설치하는데 문제가 없는 싸이즈라면 그 정도(12V/60A) 차이는 큰 문제가 없습니다.

너무 차이가 나면 알터네이터 용량하고도 연관이 되므로 곤란(이론적인 설명 생략)합니다.



그 다음은 Inverter size 를 정해면 됩니다.

인버터는 Maximum Wattage 가 필요한 Wattage (이 비디오의 예에서는 120 W) 만 커버할 수 있다면 크기는 작을 수록 좋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120 와트만 커버하면 되니까 이 500 와트짜리 인버터면 아주 충분할 겁니다.




아직도 좀 감이 덜 잡히기는 하지만 그래도 많이 공부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Comment

이전 1 2 3 4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