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미국에 와서 IT 컨설턴트로 일하면서 가장 오래 함께 했던 건 GE 프로젝트 였다.
7~8년 정도 일했다.
 
그곳에서 두개의 GE 사업부가 매각되는 걸 직접 겪었다.
GE Capital 과 GE Transportation.
 
 
한국에 있을 때 Six Sigma니 잭 웰치니 하면서 GE 성장의 신화를 만들어낸 경영 기법이라면서 배워야할 모범이라고 배웠었다.
 
하지만 GE의 몰락을 그 안에서 직접 겪으면서 느꼈던 것은 비 인간적이고 단기 성과에 몰두하고 금융의 숫자 놀음으로 실적을 올리는 그리고 GE의 본 모습인 기술 기업을 버리고 문어발식 사업확장을 했던 잭웰치의 경영이 GE를 병들게 했고 결국은 이렇게 망하게 하는 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

 

 
 
아래 기사를 보면서 GE에서 일하면서 느꼈던 나의 그런 생각과  너무 일치해서 반가왔다.
비인간적이고 단기 성과에 몰두하는 경영방식이 결국은 회사를 어떻게 속으로 병들게 하고 망하게 하는지 GE를 통해서 많은 기업인들이 배워야 된다고 생각한다.
 
 

132년 역사 GE의 쇠퇴와 잭 웰치 유산의 끝[딥다이브]

미국 대기업 제너럴일렉트릭(GE)이 창립 13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졌습니다. 4월 3일 자로 3개 회사로의 분사(GE에어로스페이스, GE버노바, GE헬스케어)가 완료됐기 때…

www.donga.com

 
최근 보잉에서도 비행기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
때문에 기업 이미지도 안 좋아지고 주가도 많이 내렸다.
 
이런 보잉의 추락에도 잭 웰치의 그림자가 보인다.
현재 보잉의 경영진들은 잭 웰치의 아이들인 GE 의 임원들을 데리고 와서 구성했다고 한다.
 
그들의 단기 실적 위주 숫자 놀음의 결과가 안전이 그 어느 기업보다 중요한 항공 회사를 망가뜨리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 한국에서 삼성쪽 프로젝트를 할 때 높은 분 들 중 한분의 토요타의 경영 기법에 많은 관심이 있다고 나에게 말 한적이 있다.
 
그 얘기 듣고 검색을 해 보니 토요타의 경영 기법은 GE 의 Six Sigma 같은 것보다 더 한 초테크 즉 초 단위로 직원들을 쥐어 짜는 방식이라고 했다.
 
직원을들 인간으로 대하지 않고 단지 부속품으로 생각하고 그 부속품이 상하던 말던 최대로 굴려 먹어서 숫자로 표현되는 성과를 높이는 데만 관심 있는 경영 행태는 단기적으로 반짝 효과를 볼 순 있어도 장기적으로는 오히려 마이너스가 아닐까?
 
 

반응형
이전 1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