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phonegap-android-terminal-quickstart


이 글은 PhoneGap 0.9.2 와 0.9.3 시절의 튜토리얼 입니다. 지금은 폰갭 버전이 1.8.1이네요. 이점 감안하시고 보세요.

 

Requirements

 

이 글은 이미 안드로이드 SDK를 인스톨 했고 제대로 작동 되는 상황에서 직접 해 보실 수가 있습니다. 아직 안됐으면 먼저 Android SDK를 설치 하시고 진행하세요.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최소한 한개 이상의 Android virtual device(AVD)를 생성해 놓으셔야 합니다. 안드로에드 에뮬레이터에서 여러분이 만든 프로젝트를 돌릴려면 AVD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러분 system path에 Android tools와 android platform-tools 폴더 가 있어야 합니다. 이 두개의 폴더들은 여러분의 Android installation directory안에 있을 겁니다.


 

또한 폰갭도 필요하겠죠.

  • Download the latest copy of PhoneGap and extract its contents. 이글은 Android에 대한 튜토리얼이기 때문에 Android 디렉토리에 있는 내용이 중요합니다.
  • ant가 인스톨 돼 있어야 합니다. 필요하면 system path에 ant installation의 bin 폴더를 추가하셔야 합니다. 환경변수 ANT_HOME을 ant가 인스톨 된 폴더로 지정해 주세요.

 

 

Building The Sample Project

 

터미널에서 새로 다운로드 받은 폰갭을 찾아보세요. 그리고 android/sample 폴더로 가세요.

 

커맨드라인에서 android list targets를 타입해서 target 리스트를 보세요.

 

그리고 android update project -p . -t # 를 타입하세요. 그러면 필요한 파일들이 추가되거나 업데이터 될 겁니다. 위 명령어 중에서 # 는 ID로 바꿔주세요.




이제 에뮬레이터를 실행시키거나 device를 plug in  해 주세요. device를 plug in 하시는 편이 더 낫습니다. 그러면 아래 2 screen에 대한 과정은 넘어 가셔도 됩니다.

 

에뮬레이터는 Android AVD manager 와 함께 실행되고 커맨드라인에서 android라고 치면 됩니다.




원하는 virtual device를 선택하세요.



에뮬레이터가 다 로딩 될 때까지 기다리시고.

 그리고 build 하고 run  하시려면 터미널에 ant debug install을 타입하시면 됩니다.

  이제 여러분은 로드된 샘플 앱을 에뮬레이터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Notes

 

가끔 and debug install이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터미널에 adb kill-server 를 하시고 adb start-server를 하세요. 그리고나서 adb-devices를 치시면 연결된 devices를 보실 수 있습니다.


샘플 프로젝트를 보실 수 있으시면 index.html을 마음대로 수정하시고 다시 실행 해 보세요.

 

안드로이드에서 디버그하기에 좋은 툴은 logcat 입니다. 이 logcat 을 사용하려면 터미널에서 adb logcat 을 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