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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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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SDK 개발자들에게는 크리스마스가 일찍 왔습니다. 지난주 저희 팀들은 daily builds 에 여러 기능을 추가하느라고 하주 바쁜 시가늘 보냈습니다. 여러분들에게 소개해 드릴 새로운 기능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아래는 그 중 일부분입니다.


  • Build 987 — Inneractive ads SDK updated to 1.1.5
  • Build 990 — iOS 5/6 native Twitter access via native.showPopup()
  • Build 990 — new native.canShowPopup() API call to test for email, sms and twitter capability
  • Build 991 — Facebook SDK updated to 3.1.1
  • Build 992 — iAds support added
  • Build 993 — (drum roll please)… Android Push Notifications!


몇몇 개발자분들은 이런 새로운 기능들을 deploy 하고 계실 겁니다. 그리고 코로나 SDK의 new Plugin system인  Project Gluon 가 이런 작업들을 빨리 할 수 있도록 도와준 것에 대해 감사를 전합니다.


오늘은 Android Push Notifications에 대해 얘기를 해 보죠. 만약 애플에 push notification 을 deploy 해 보셨다면 아마 그 일은 certificates, keys, sandboxing, provisioning profiles, 3rd-party vendor setup 등등의 복잡한 것들을 처리하느라고 거의 로켓 과학하고 MBA 학위를 따는 것 만큼이나 힘들었을 겁니다. iOS 개발자 계정에 이러한 셋업을 다하고 나면 이제 여러분은 모바일 개발자로서 가장 어려운 부분을 해결한 겁니다.다행히도 여러분이 일단 애플쪽에 이런 setup 을 해 놓으셨다면 코로나의 push notification을 다루는 것은 아주 간단합니다.


이제 안드로이드 쪽을 살펴 보면 셋업 하는데 그렇게 많이 나쁘지는 않습니다. push notification 과 관련해 가장 큰 장애물은 Android OS 가 push notification을 관리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push 하는 것은 애플리케이션이 책임지는 겁니다. Corona Labs 는 이 안드로이드도 애플처럼 in-app implementation 을 만들기 위해 아주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Four Basic Steps


안드로이드에서 push notification 을 얻는 방법은 다음 4 개의 기본 과정을 거칩니다.


  1. Setup for Google
  2. Setup for 3rd-party services (optional)
  3. Respond to registration events from your app
  4. Respond to push notifications as they arrive

1. Setup for Google



STEP 1:  브라우저에서  https://code.google.com/apis/console 로 가세요. 그리고 Services를 클릭하세요. Google Cloud Messaging for Android entry를 찾고 그것을 on 상태로 설정하세요. 아마 "Terms of Services" 에 동의 하셔야 할 겁니다.  거기서 제시하는 대로 다 동의 하세요.



STEP 2:   API Access를 클릭하세요. 그리고 Create new Server key를 클릭하세요. 아마 긴 화면이 나올 겁니다. IP address 쪽은 작성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push notification을 send 할 때 사용하셔야 하니까 API Key 를 copy 하세요. (Corona Cloud service에서 했던 대로죠.)

NOTE:  Corona SDK sample app에는 push notification을 send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여러분도 샘플로 테스트를 하시려면 이 API Key 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STEP 3:  API 콘솔의 Overview tab으로 가세요. 그리고 Project Number를 copy 하세요. Project ID는 무시하세요. 여러분의 Project Number는 또한 URL 이기도 합니다. 이 번호는 나중에 push notification 을 받을 때 필요하실 겁니다.



STEP 4: 이 부분은 그렇게 필요한 부분은 아닌데요. 일단 Google Play 개발자 콘솔에 방문하고 여러분이 업로드한 앱을 찾고 메타 데이터를 수정하고 Enable Google Cloud Messaging Stats entry를 찾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Project IDSender ID로 추가하세요. 이렇게 하면 여러분 앱의 GCM usage에 대한 stats 를 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2. Setup for 3rd-Party services (optional)


이 부분에서는 그다지 언급할 부분은 많이 없을 것 같습니다. Corona Cloud Services (Game Minion)에서부터 Urban Airship까지 많은 서비스 중 하나를 이용하실 수도 있고 또는  standard REST API call 을 사용해서 메세지를 보내는 여러분들만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싶을 수도 있을 테니까요. 어느 경우에든 API Server Key는 있어야 됩니다.  GCM Server Key같은 걸 요구할 겁니다. 여러분이 제공해야 될 것은 이게 전부 입니다.


3. Respond to registration events from your app


iOS에 대한 push notification에 대한 코로나 Labs의  블로그 글을 올린것이 한 일년 전 쯤의 일입니다. 애플의 push notification을 셋업하는 일이 어려운 일의 대부분이었습니다. 대부분의 step 들이 다 거기에 대한 방법이었죠. step 4,5 번이 코로나와 관련된 부분이었습니다. 이 부분은 안드로이드에 대해서도 똑 같이 적용 됩니다.

push notification을 받기 위해서는 3개의 파일을 수정하셔야 합니다. 첫번째는 config.lua입니다.

아래 부분을 추가해 넣으시면 됩니다.


notification =
{
google =
{
projectNumber = "yourprojectnumberhere",
},
},

프로젝트 번호는 전부 다 숫자라도 따옴표 안에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블로그에 올린 Ultimate config.lua 를 사용하실거라면  이 블록을 두번 복사해 넣으시면 됩니다. 하나는 tall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부분 하나 하고 다른 디바이스 부분하고요.      


elseif ( display.pixelHeight / display.pixelWidth > 1.72 ) then
 
application =
{
content =
{
width = 320,
height = 570,
scale = "letterBox",
xAlign = "center",
yAlign = "center",
imageSuffix =
{
["@2x"] = 1.5,
["@4x"] = 3.0,
},
},
notification =
{
google = { projectNumber = "yourprojectnumberhere", },
},
}
else
application =
{
content =
{
width = 320,
height = 512,
scale = "letterBox",
xAlign = "center",
yAlign = "center",
imageSuffix =
{
["@2x"] = 1.5,
["@4x"] = 3.0,
},
},
notification =
{
google = { projectNumber = "yourprojectnumberhere", },
},
}
end

iOS device 부분에는 이 블럭을 넣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iOS 에 대한 push notification code를 이 블럭에 넣으셔야 된다는 점 기억해 두세요.

이제 두번째 수정하셔야 될 파일은 build.settings file입니다.

settings = {} table 안에 넣으셔야 될 겁니다. 그 안에 iPhone과 orientation 혹은 다른 블럭들이 있을 텐데요.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부분을 세팅하시면 됩니다.


android =
{
permissions =
{
{ name = ".permission.C2D_MESSAGE", protectionLevel = "signature" },
},
usesPermissions =
{
"android.permission.INTERNET",
"android.permission.GET_ACCOUNTS",
"android.permission.RECEIVE_BOOT_COMPLETED",
"com.google.android.c2dm.permission.RECEIVE",
".permission.C2D_MESSAGE",
},
},



이제 마지막으로 main.lua 파일 입니다. 추가해야 될 코드가 있는데요. 이미 iOS push notification을 위해 이 코드를 넣으셨다면 이미 좋은 참고 자료를 확보한 셈입니다. 이 부분이 처음이라면 여러분이 추가하셔야 될 부분은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notification events 에 대해 respond 하기 위한 handler function을 셋업하셔야 합니다. 핸들링해야 할 이벤트가 두가지가 있는데요. (Registration and the Push Event itself) 둘 다 같은 handler function으로 관리하시면 됩니다. 이 함수를 사용하시기 위해 Runtime Listener 도 셋업 하셔야 됩니다.

suspended 나 stopped 상태에서 push notification이 여러분의 앱을 launches 시킬 어떤 특정 화면으로 가도록 프로그래밍을 하셔야 되는 걸 잊지 마세요. 


“remoteRegistration” event를 get 하면 애플이나 구글에 완전히 register 된 겁니다. 그리고 event.token variable에 여러분의 token 이 들어있는 상태가 됩니다. 이 값을 다른 서비스들과 함께 여러분의 디바이스에 register 시킬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remoteRegistration event 는 다른 서비스와 함께 register 시킬때나 나중에 token을 저장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push sending service와 함께 로그인 과정이 끝나고 난 후 register 해야 할 떄 말이죠.)


local function onNotification(event)
 
if event.type == "remoteRegistration" then
-- This device has just been registered for push notifications.
-- Store the Registration ID that was assigned to this application by Google or Apple.
myRegistrationId = event.token
 
-- Display a message indicating that registration was successful.
local message = "This app has successfully registered for push notifications."
native.showAlert("Information", message, { "OK" })
-- Print the registration event to the log.
print("### --- Registration Event ---")
--
-- Here is where you put code to register with your push notification service
--
else
-- A push notification has just been received. Print it to the log.
print("### --- Notification Event ---")
-- here is where you respond to a push notification that comes in while the
-- app is running.
end
 
end


Now, to make this function do something useful, you need to hook it up to Corona’s event system:


Runtime:addEventListener( "notification", onNotification )


마지막으로 여러분의 앱이 running 상태가 아니라면 (i.e. it’s stopped/suspended, a push notification comes in for the app, and you tap on it) OS가 여러분의 앱을 launch 시킬 겁니다. 그 다음에 아무런 행동을 하지 않으면 유저가 앱 아이콘을 두드렸을 때 실행 되듯이 앱이 실행 될 겁니다. 하지만 그럴 경우 push notification의 content 내용에 따라 다른 특정 화면으로 앱을 시작하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 까요? 예를 들어서 뉴스 관련 앱을 만들었고 새로운 속보가 push 됐다면 바로 그 story 로 화면이 시작되길 원하실 겁니다.


이럴 경우 launchArgs를 사용합니다. push notification은 custom data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앱이 시작될 때 이 launchArgs를 체크하세요. 그리고 필요하면 앱 실행부분을 코딩하셔서 원하는 기능을 구현하시면 됩니다. 이 코드는 대개 main.lua의 윗 부분에 있게 됩니다.


local launchArgs = ...
if launchArgs then
-- do something with the data in the launchArgs table
end


In Summary


이 튜토리얼의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 push notification은 오직 iOS 디바이스와 Google Play 에 인스톨 된 앱과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유의하세요. Kindle Fire나 Barnes & Noble Nook 디바이스들에서는 이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튜토리얼들이 추가 될 겁니다. 관심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Corona Labs 는 여러분들이 모두 연말 연시를 잘 보내시고 이 선물이 도움이 많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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