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Worklight로 첫번째 앱을 만들었습니다.


http://www.ibm.com/developerworks/mobile/worklight/getting-started.html#GS_hello 에 있는 Creating your first hybrid Worklight application 이라는 문서를 따라 했어요.




이클립스는 이렇게 생겼는데요. 프로젝트 제목에서 오른쪽 마우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여기서 Open Worklight Console을 선택하면 이 Hybrid 앱이 브라우저에 표시 되요.




이 Console 페이지에서 Preview as Common Resources를 선택하면 해당 앱이 실행됩니다.


만드는 방법은 그냥 Worklight Project를 만들면 되요.

자세한 내용은  Creating your first hybrid Worklight application 문서에 있으니까 참조하시구요.


이 글에는 나중에 앱을 만들일 있으면 참조할 내용들만 정리해 둘 겁니다.



1. Worklight Project 생성 -> 프로젝트 이름 넣고 Hybrid Application 선택 후 Next

2. 앱 이름 Type -> JavaScript framework을 선택할 수 있음 -> Finish


이렇게 하면 됩니다.




Worklight Project는 이렇게 세 부분으로 돼 있습니다.

첫번째로 개발 과정이나 배포단계에서 사용할 Reference들이 있는 부분

그리고 앱에서 사용하는 소스코드들과 adapter들 즉 실제 개발을 위한 소스코드들이 위치하는 부분

마지막으로 서버 customization components들이 있습니다.

 common 이라는 폴더는 default 환경을 말합니다. 여기에 각 환경별로 공유되는 모든 resource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apps라는 폴더를 오른쪽 클릭해서 New > Worklight environment를 선택하시면




이와 같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환경들이 보여집니다.

개발하고 싶은 환경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Common 환경에는 아래와 같은 주요 파일들이 있습니다.

index.html - main HTML file, css : main.css, images : common 환경에서 사용하는 이미지, js - initOption.js : 앱의 초기화 단계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main.js : main 자바스크립트, messages.js : 앱 메세지를 가지고 있는 JSON 객체. translation등에 이용될 수 있음.


legal 폴더는 모든 legal에 관련된 문서들이 있습니다. 라이센스나 뭐 배포 금지 허용 여부 뭐 그런것들이요.


application-descriptor.xml 파일은 이 어플리케이션의 메타데이터가 있습니다.


build-settings.xml 파일에는 minification and concatenation 에 대한 정보가 있습니다.


bin 폴더에는 remote Worklight Server에 deploy 할 때 사용될 수 있는 .wlapp, .wladapter 등이 있습니다.


세번째는 서버와 관련된 부분인데요.


externalServerLibraries폴더에는 external service server에 있는 라이브러리들이 있습니다.


server 폴더에는 서버쪽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customization할 수 있는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우선 conf 폴더에는

authenticationConfig.xml, default.keystore, login.html, SMSConfig.xml 등등이 있습니다.

java 폴더에는 앱을 빌드하고 난 후 Worklight 서버에 컴파일되고 deploy될 자바 클래스들이 있구요.

lib 폴더에는 서버에 deploy 될 JAR 파일들이 있습니다.


services 폴더에는 back-end services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Creating your first hybrid Worklight application 문서를 보면 더 자세한 내용들이 나옵니다.



그것들까지 다 정리할 수 는 없겠네요. 혹시 나중에 필요하면 정리하는 걸로 하고...

이 문서 마지막에 퀴즈가 있는데 그거나 복사해 넣어 둬야겠어요.




디폴터 앱 구조는 single HTML과 여러 CSS 그리고 JS 파일들이고


custom server-side Java 클래스들과 서버에서 사용되는 Properties 그리고 서버쪽 자바 코드가 포함된 JAR 파일들이 Worklight Project의 server-side 컴포넌트에 추가 될 수 있답니다.

서버 퍼포먼스를 테스트하기 위한 JMeter 어플리케이선은 이 프로젝트에 추가하지 않구요.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할 URL을 명시하는 곳은 application-descriptor.xml 입니다.


일단 첫번째 앱을 만들면서 Worklight Project의 기본 구조에 대해서 공부했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WEB_APP > IBM Worklight' 카테고리의 다른 글

[Worklight] 첫번째 앱 HelloWorklight  (0) 2014.09.15
IBM Weblight 개요 및 설치하기  (0) 2014.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