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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지만 유용한 팁들
1. 애니메이션 일시 정지 시키고 다시 시작 시키기
local logo = display.newImage( "endinggreen.png", 100, 140 )
logo.isPaused = true;
function logo:enterFrame(event)
-- do something like make the logo bounce around the edges of the screen
logo:rotate(-5)
end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logo );
function logo:tap( event )
if (logo.isPaused) then -- initially nil which is false anyways
Runtime:removeEventListener( "enterFrame", self )
logo.isPaused=false;
else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self )
logo.isPaused = true;
end
return true -- we handled the event so don't propagate
end
logo:addEventListener( "tap", logo )
위 코드는 앱을 실행하면 이미지가 회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1. 이미지 logo를 만들고 isPaused=true를 해 준 상태에서 Runtime 이벤트 리스너로 logo:enterFrame 함수를 실행시키비다.
2. logo:enterFrame 함수에서는 이미지를 rotate 시켜 줍니다.
그 다음은 이미지를 한번 tap하면 회전이 정지하고 다시 tap하면 회전하도록 합니다.
1. logo 이미지에 이벤트 리스너 tap을 달고 logo 함수를 호출함
2. logo:tap 함수에서는 isPaused 가 true이면 회전을 멈추고 isPaused를 false로 만들고
만약 isPaused가 false이면 Runtime enterFrame 리스너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 소스 코드는 http://developer.anscamobile.com/content/application-programming-guide-common-design-tasks 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코드로는 내가 기대한 대로 안 되서 약간 수정했으니 참고하세요.
2. Managing Screen
인트로 화면 - 메인 화면 - 게임 화면 등 각 스크린 별 이동이 있어야 할 때 Group object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각 화면별로 그룹을 만들어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transitions를 사용하면 화면 이동의 효과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런 화면 이동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director.lua를 require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단지 director.lua의 함수를 불러와 사용하기 때문에 transition 기능은 따로 코딩하지 않습니다.
director.lua 사용법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앱 시작 종료 시 데이터 저장하기
local path = system.pathForFile( "data.txt", system.DocumentsDirectory )
-- io.open opens a file at path. returns nil if no file found
local file = io.open( path, "r" )
if file then
-- read all contents of file into a string
local contents = file:read( "*a" )
print( "Contents of " .. path .. "\n" .. contents )
io.close( file )
else
-- create file b/c it doesn't exist yet
file = io.open( path, "w" )
local numbers = {1,2,3,4,5,6,7,8,9}
file:write( "Feed me data!\n", numbers[1], numbers[2], "\n" )
for _,v in ipairs( numbers ) do file:write( v, " " ) end
file:write( "\nNo more data\n" )
io.close( file )
end
위 코드는 게임 등을 만들 때 점수나 기타 저장 할 사항들을 저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적당한 시점에 데이터들을 파일로 저장하고 다음 앱을 실행 할 때 불러와서 이어서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Corona DOC 에 소개 돼 있는 테크닉이긴 한데 그리 특별한 테크닉은 아니네요.
데이터가 많을 경우는 SQLite를 사용해도 되겠죠?
위 코드를 활용해서 Runtime system 이벤트 리스너로 앱 시작할 때 혹은 앱이 종료할 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local function shouldResume()
-- return true or false depending on whether we need to resume
end
local function onSystemEvent( event )
if event.type == "applicationExit" then
-- save stuff to disk
elseif event.type == "applicationStart" then
if shouldResume() then
-- load stuff off disk
else
-- start app up normally
end
end
end
Runtime:addEventListener( "system", onSystemEvent );
system 이벤트에서 event.type 이 applicationExit일 때나 applicationStart 일 때 어떠한 행위를 하도록 핸들링 하시면 됩니다.
========= o ========= o ========= o ========= o =========
이상으로 총 36강에 걸쳐 Ansca Mobile의 Corona SDK 웹 사이트에 있는 매뉴얼인 Corona DOC 를 다뤘습니다.
원본은 http://developer.anscamobile.com/resources/docs 에 있습니다.
이제 기본 교과서를 뗀 셈입니다.
다음엔 참고서를 가지고 좀 더 실용적인 응용방법을 터득해야겠죠?
지금 제가 개발 하면서 얻은 TIP은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을 편리하게 해 주는 3rd Party 제품들 소개 및 사용법 알아보는 코너도 괜찮을 것 같구요.
이것 외에 Corona SDK 에서 제공하는 기본 샘플 예제 분석 이나 다른 공개된 예제 분석 카테고리를 별도로 만들까 합니다.
남들이 짜 놓은 코드를 분석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서도 분석을 원하시는 다른 샘플 코드가 있으면 보내주세요.
같이 분석해 보죠.
제 이메일은 solkit2011@yahoo.com 입니다.
그리고 코드 분석 외에 다른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공부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으면 댓글에 달아 주세요.
그러면 제 공부하고 또 그 경험을 다른 많은 분들과 공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제 글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다른 카테고리에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Corona DOC 카테고리에 있는 강좌 중에도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성실히 답변해 드릴꼐요...
1. 애니메이션 일시 정지 시키고 다시 시작 시키기
local logo = display.newImage( "endinggreen.png", 100, 140 )
logo.isPaused = true;
function logo:enterFrame(event)
-- do something like make the logo bounce around the edges of the screen
logo:rotate(-5)
end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logo );
function logo:tap( event )
if (logo.isPaused) then -- initially nil which is false anyways
Runtime:removeEventListener( "enterFrame", self )
logo.isPaused=false;
else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self )
logo.isPaused = true;
end
return true -- we handled the event so don't propagate
end
logo:addEventListener( "tap", logo )
위 코드는 앱을 실행하면 이미지가 회전하도록 만들었습니다.
1. 이미지 logo를 만들고 isPaused=true를 해 준 상태에서 Runtime 이벤트 리스너로 logo:enterFrame 함수를 실행시키비다.
2. logo:enterFrame 함수에서는 이미지를 rotate 시켜 줍니다.
그 다음은 이미지를 한번 tap하면 회전이 정지하고 다시 tap하면 회전하도록 합니다.
1. logo 이미지에 이벤트 리스너 tap을 달고 logo 함수를 호출함
2. logo:tap 함수에서는 isPaused 가 true이면 회전을 멈추고 isPaused를 false로 만들고
만약 isPaused가 false이면 Runtime enterFrame 리스너를 다시 시작합니다.
이 소스 코드는 http://developer.anscamobile.com/content/application-programming-guide-common-design-tasks 에 있습니다.
그런데 이 코드로는 내가 기대한 대로 안 되서 약간 수정했으니 참고하세요.
2. Managing Screen
인트로 화면 - 메인 화면 - 게임 화면 등 각 스크린 별 이동이 있어야 할 때 Group object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각 화면별로 그룹을 만들어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transitions를 사용하면 화면 이동의 효과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는 이런 화면 이동을 쉽게 하도록 도와주는 director.lua를 require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는 단지 director.lua의 함수를 불러와 사용하기 때문에 transition 기능은 따로 코딩하지 않습니다.
director.lua 사용법은 나중에 따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3. 앱 시작 종료 시 데이터 저장하기
local path = system.pathForFile( "data.txt", system.DocumentsDirectory )
-- io.open opens a file at path. returns nil if no file found
local file = io.open( path, "r" )
if file then
-- read all contents of file into a string
local contents = file:read( "*a" )
print( "Contents of " .. path .. "\n" .. contents )
io.close( file )
else
-- create file b/c it doesn't exist yet
file = io.open( path, "w" )
local numbers = {1,2,3,4,5,6,7,8,9}
file:write( "Feed me data!\n", numbers[1], numbers[2], "\n" )
for _,v in ipairs( numbers ) do file:write( v, " " ) end
file:write( "\nNo more data\n" )
io.close( file )
end
위 코드는 게임 등을 만들 때 점수나 기타 저장 할 사항들을 저장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적당한 시점에 데이터들을 파일로 저장하고 다음 앱을 실행 할 때 불러와서 이어서 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Corona DOC 에 소개 돼 있는 테크닉이긴 한데 그리 특별한 테크닉은 아니네요.
데이터가 많을 경우는 SQLite를 사용해도 되겠죠?
위 코드를 활용해서 Runtime system 이벤트 리스너로 앱 시작할 때 혹은 앱이 종료할 때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local function shouldResume()
-- return true or false depending on whether we need to resume
end
local function onSystemEvent( event )
if event.type == "applicationExit" then
-- save stuff to disk
elseif event.type == "applicationStart" then
if shouldResume() then
-- load stuff off disk
else
-- start app up normally
end
end
end
Runtime:addEventListener( "system", onSystemEvent );
system 이벤트에서 event.type 이 applicationExit일 때나 applicationStart 일 때 어떠한 행위를 하도록 핸들링 하시면 됩니다.
========= o ========= o ========= o ========= o =========
이상으로 총 36강에 걸쳐 Ansca Mobile의 Corona SDK 웹 사이트에 있는 매뉴얼인 Corona DOC 를 다뤘습니다.
원본은 http://developer.anscamobile.com/resources/docs 에 있습니다.
이제 기본 교과서를 뗀 셈입니다.
다음엔 참고서를 가지고 좀 더 실용적인 응용방법을 터득해야겠죠?
지금 제가 개발 하면서 얻은 TIP은 따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개발을 편리하게 해 주는 3rd Party 제품들 소개 및 사용법 알아보는 코너도 괜찮을 것 같구요.
이것 외에 Corona SDK 에서 제공하는 기본 샘플 예제 분석 이나 다른 공개된 예제 분석 카테고리를 별도로 만들까 합니다.
남들이 짜 놓은 코드를 분석하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혹시 여러분 중에서도 분석을 원하시는 다른 샘플 코드가 있으면 보내주세요.
같이 분석해 보죠.
제 이메일은 solkit2011@yahoo.com 입니다.
그리고 코드 분석 외에 다른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공부하면 좋겠다는 의견도 있으면 댓글에 달아 주세요.
그러면 제 공부하고 또 그 경험을 다른 많은 분들과 공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제 글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다른 카테고리에서 만나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이 Corona DOC 카테고리에 있는 강좌 중에도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에 달아주세요.
성실히 답변해 드릴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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