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크리스마스 이브날 Build Up 된 CoronaSDK 2011.715 버전에서 Email, SMS 보내는 기능이 추가 됐습니다.

CoronaSDK의 단점인 Mobile Native 기능 사용에 많은 제한이 있었는데 하나 둘 지원을 해 주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배포버전이 아니라 최신 Build 버전이기 때문에 유료 가입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CoronaSDK 2011.715 버전을 다운 받아서 upgrade 해야 하는데 유료 가입자만 이 것을 다운 받을 수 있거든요.

이메일과 문자메세지 보내는 기능 API를 살펴 보겠습니다.

기본 신택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native.showPopup(name)
native.showPopup(name, options)

샘플을 보겠습니다.

local options =
{
   to = "john.doe@somewhere.com",
   subject = "My High Score",
   body = "I scored over 9000!!! Can you do better?",
   attachment = { baseDir=system.DocumentsDirectory, filename="Screenshot.png", type="image" },
}
native.showPopup("mail", options)

options를 보면 들어가 있는 요소들은 받는이,메일제목,본문, 첨부 등이 있습니다.
만약에 메일 본문에서 HTML을 사용 가능하도록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local options =
{
   to = { "john.doe@somewhere.com", "jane.doe@somewhere.com" },
   cc = { "john.smith@somewhere.com", "jane.smith@somewhere.com" },
   subject = "My High Score",
   isBodyHtml = true,
   body = "<html><body>I scored over <b>9000</b>!!! Can you do better?</body></html>",
   attachment =
   {
      { baseDir=system.DocumentsDirectory, filename="Screenshot.png", type="image" },
      { baseDir=system.ResourceDirectory, filename="MyLogo.png", type="image" },
   },
}
native.showPopup("mail", options)

이 샘플에서는 받는이 이외에 참조인까지 넣었습니다. 그리고 isBodyHtml = true 를 해서 본문에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문자메세지 보내는 샘플은 아래와 같습니다.

local options =
{
   body = "I scored over 9000!!! Can you do better?"
}
native.showPopup("sms", options)

문자메세지 내용은 body에 넣으면 됩니다.
이러면 팝업윈도우에 주소록이 나와서 고를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러명에게 보낼 때는 아래와 같이 하면 됩니다.

local options =
{
   to = { "1234567890", "9876543210" },
   body = "I scored over 9000!!! Can you do better?"
}
native.showPopup("sms", options)

각 파라미터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Parameters:

name
"mail"과 "sms" 둘 중 하나가 올 수 있습니다.

options
옵션들 입니다. 이 옵션들 중 사용하고 싶은 것만 사용하시면 됩니다.


메일과 관련해서는 아래의 프로퍼트들이 지원됩니다.

    options.to : 받는이의 이메일 주소. 한 개 이상 올 수 있습니다.
    options.cc : 참조인 이메일 주소. 한 개 이상 올 수 있습니다.
    options.bcc : 숨은 참조인 이메일 주소. 한 개 이상 올 수 있습니다.
    options.attachment : 첨부. 형식은 { baseDir=, filename= [, type=] }입니다. type 프로퍼티에는 "image" 같은 MIME type을 사용합니다. 여러 첨부 파일을 보내려면 이 테이블의 배열을 만들어야 합니다.
    options.body : 이메일의 내용입니다.
    options.isBodyHtml : true 나 false 값이 올 수 있으며 이메일 내용에 html 태그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여부를 정해 줍니다. 디폴트로는 일반 텍스트(html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를 지원합니다.
    options.subject : 이메일 제목 입니다.

sms 와 관련해서는 아래와 같은 property들이 지원 됩니다.

    options.to : 받는이의 전화번호 입니다. 한 개 이상 사용할 수 있습니다.
    options.body : 문자메세지 내용입니다.

Returns:

result
result 값이 false 이면 popup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것이거나 해당 기계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다는 것 입니다.

===== o ===== o ===== o ===== o ====== o ===== o=====
이메일과 sms 를 native.showPopup 을 사용해서 call 을 하면 전화기에서 지원하는 이메일과 문자보내기 화면이 뜰 겁니다. 옵션을 넣으면 그 옵션들이 해당 칸에 들어가게 됩니다.
옵션이 들어가도 유저들이 이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 부분은 coronasdk 앱이 아니라 해당 전화기의 앱이니까요.

sms 는 140문자 까지 됩니다. 모바일을 보면 sms 이외에 mms라는 기능도 있던데 이 기능은 아직 따로 지원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한번 더 언급하는데요. 이 기능은 CoronaSDK 2011.715 버전 이후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 버전은 유료 가입자만 다운 받을 수 있구요.
그래서 아직까지는 유료 가입자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로 SDK를 다운 받아서 연습하시는 분들은 이 버전이 공개될 때까지 기다리셔야 합니다.
아마 조만간 공개 되겠죠.
반응형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