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두개의 동영상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번 째 동영상은 Corona SDK의 테스트 담당 팀이 앱을 테스트 하는 장면입니다.

게임 앱인 것 같은데 Score가 올라가고 최고점수 저장하고 이것을 레벨별로 별도로 진행하고 하는 것들을 테스트 하는 겁니다.
Tap기능과 관련해서 iPhone에서는 에러가 나서 Corona SDK의 Tap을 이용한다고 하는데 카메라를 의식해서 약간은 홍보성 멘트인것 같습니다. ^^
보시면 점수 올라가고 또 이것을 최고 점수임을 판별해서 기록하고 하는 것을 별도로 테스트 화면을 만들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 화면은 실제 게임에서는 나오지 않겠죠?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개발팀하고 테스트팀이 별도의 부서로 만들어져서 진행하는게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한국식 프로젝트 진행에서는 그렇지 못한것이 현실이겠죠?)

그리고 이 화면에서와 같이 별도로 테스트를 위한 부분도 개발을 해서 여러 테스트팀원들이 테스트를 진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도 테스트 팀에서 해야 합니다.
테스트 팀에서는 단순 기능테스트부터 User 입장에서 얼마나 interesting 하고 Exciting 한가에 대한 테스트 그리고 내부적으로 불필요한 로직 혹은 메모리를 낭비하는 로직이 없는가 에 대한 소스 테스트 또 데이터 베이스를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베이스 테이블 설계부터 쿼리 커스터마이징 등에 대한 테스트도 진행되야 하구요.

그런데 대부분 이런 부분이 없는 것 뿐만이 아니라 이런 개념조차 없죠?
그래서 설계대로 개발을 하면 뭐 조금만 안되도 개발자에게 따가운 눈초리를 보내고.
개발자는 뭐 잘못한것도 아닌데 고개숙여야 되고....

하여간 프로젝트를 진행하다보면 이런 테스트에 대한 개념있는 매니저가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약간 신세한탄조의 멘트였죠? :)

다음 동영상은 Corona SDK로 아마존의 Kindle Fire용 앱 빌드하는 방법을 설명한 동영상입니다.

앱스토어, 안드로이드 마켓에 이어 아주 잠재력있는 시장인 아마존 앱 시장이 생긴지 좀 됐죠?
Corona SDK에서 이 Kindle Fire용 앱 빌드 기능 제공한게 1~2개월 됐습니다.
한번 개발해서 앱스토어,안드로이드 마켓, 킨들파이어까지 3대 앱 시장용으로 빌드가 가능한 Corona SDK 정말 매력있습니다.

어떤 플랫폼에서도 사용 가능한 HTML5 모바일 앱과 Corona SDK 만 있으면 아주 효율적으로 모바일 시장에 경쟁력 있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참고 삼아 한번 보세요.
자세한 과정은 나중에 강좌 글로 올릴 생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