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제가 이 블로그를 통해 하고 싶은 일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는 앱을 좀 더 쉽게 만들 수 있는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입니다.

이제 모바일 기기의 시대로 가고 있고 개인이든 기업이든 이 기술을 활용해야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가 있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아이폰, 안드로이드폰, 윈도우폰, 블랙베리, 심비안 등 다양한 종류의 모바일 기기 OS 가 있고 다양한 폰과 다양한 태블릿이 있다는 겁니다.

처음에 안드로이드 폰용 앱을 개발하다가 아이폰용으로도 개발하고 싶어서 Objective-C 를 배웠는데요. 맥 컴터가 있어야 하고 또 완전 새로운 언어를 배워야 하고 그리고 앱 유지보수도 같은 앱이지만 따로 해야 되서 많이 불편했습니다.

그래서 접한 것이 Multi- Mobile Platform 을 위한 개발 언어인 Corona SDK 였습니다.
이 Corona SDK를 이용하면서 한번 개발하고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용 앱으로 동시에 앱을 build 해서 안드로이드 마켓과 앱스토어에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웹 기술을 이용하면 이 더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을 개발 할 수 있어서 HTML5, CSS3, Sencha Touch, JQuery Mobile 등을 공부하고 있습니다.

공부하던 중에 이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 에 대해서도 접하게 되었습니다.

개발 단위의 멀티 모바일 플랫폼 지원 기술이 아니라 그 아래인 미들웨어단의 멀타 모바일 플랫폼 지원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Modo Labs 에서 MIT Mobile Framework 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 졌습니다. Modo Labs 홈페이지 갔더니 주소가 메사추세츠의 캠브리지에 있더라구요. 거긴 하버드 대학하고 MIT 대학이 있는 곳이니까 아마 MIT 출신들이 만들었나 봅니다.

이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 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white paper 를 얻어서 읽어 봤는데요. 역시 가방끈이 긴 사람들이 만든거라서 그런지 영어가 많이 어렵네요. 

아래에 제 나름대로 번역한 글 정리합니다. (나중에 다시 볼 때 저도 영어보다는 한글로 정리된거 보면 좀 더 이해가 가거든요.) 혹시 영어 되시는 분은 직접 홈페이지 가서 다운 받아 보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 white pater 는 총 9페이지가 있는데요. 오늘은 4페이지까지 다루겠습니다.


White Page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
At The Heart Of Mobile Apps And Websites

Executive Summery

Mobile Optimized Middleware 는 fragmented mobile value chain(파편화된 모바일 가치사슬)에 적합하도록 개발된 미들웨어의 새로운 종류 입니다. 이 파편화는 복잡한 integration 과 유지보수, 개발 비용 증가 그리고 많은 예외적인 상황등과 같은 문제점을 일으킵니다.

-- 단어들이 좀 어렵습니다. 그냥 모바일 관련된 기기의 OS나 해상도 등이 너무 다양해서 거기에 맞춰 개발하려면 많이 힘들고 비용도 많이 든다는 내용으로 전 이해했습니다. --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는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이것은 MIT 모바일 프레임워크에 기초해서 모바일에 특화해서 디자인 됐습니다.

이 문서는 파편화 된 모바일 가치 사슬과 관련해 이를 보완하기 위해 만들어진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 의 구조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설명하고 이것을 사용하면 어떠한 잇점이 있는지와 여러가지 팁 들을 알려 드립니다.

Why Mobile Optimized Middleware?

Fragmentation In the Mobile Value Chain

현재의 모바일 가치 사슬은 근본적으로 많이 분화(파편화) 돼 있습니다. 아 파편화는 모바일을 대상으로 한 비지니스의 전사적인 구조, 지식관리 노력,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 그리고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설계를 위한 접근 등에 영향을 줍니다. 파편화는 가치 사슬(value chain)의 모든 과정에 존재합니다. organization의 데이터 자원부터 그것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모바일 지원 프로세스와 인력까지 이 파편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 파편화는 아래 4가지의 기본적인 문제점을 야기 합니다.

1. 복잡한 integration과 유지보수 : CIO와 전사적인 Architect들은 그들의 비지니스를 위한 핵심 테크놀로지에 대한 작업 대신 모바일 앱과 데이타 소스간의 연결과 관련된 유지보수에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을 지출해야 합니다.

2. 광범위한 개발과 QA : 모바일 프로그래머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데 아주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 다양한 플랫폼 (multiple platform)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 유지 보수 작업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추가적으로 테스트도 복잡합니다. 왜냐하면 각각 다른 모바일에 대해 여러번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3. 기본 골격에 대한 프로세스 레벨 지원 : 앱 유저들은 모바일 작업의 중요한 일을 완료하기 위해 여러 다양한 모바일을 사용하고 심지어는 데스크 탑 어플리케이션까지 사용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불편하고 비 효율적이고 생산성이 떨어지는 작업입니다.

4. Under-supported roles : 유저들은 항상 다양한 모바일에 대한 사용법을 다 알지도 못하고 그러한 다양한 모바일을 제공받지도 못합니다. 이것은 직원들이나 고객들이 해당 모바일 앱을 사용하기 어렵게 만드는 요인이 됩니다.

The Jungle and How it Got that way

이 복잡한 정글이 어떻게 불쑥 나타났는지는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수요를 따라가기 위해서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그들이 사용하던 앱들을 모바일 버전으로 개발을 하게 됩니다. 그와 동시에 개발자들이 모바일에 맞게 작업을 하다 보면 그 기업의 새로운 프로세스나 역할들에 대한 지원 같은 특정한 needs를 만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모바일 앱 개발 뿐만 아니라 그 앱들을 다양한 데이터 소스와 연결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A Solution Is Developed

이 데이터소스, connector, 앱, 프로세스, 역할(role) 등등으로 구성된 정글에 대한 해법은 새로운 접근 방식을 요구하게 됩니다. MIT 모바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한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는  위에 열거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기획 되었습니다.




Simplicity at its Heart

그림 2를 보세요. 맨 윗부분 enterprise IT infrastructure(item 5) 부터 시작하겠습니다.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는 CIO와 전사적인 architect들을 위해 integration과 유지보수 과정을 단순화 했습니다. 다양한 데이터 소스들과 다양한 데이터 포맷들을 잘 다룰 수 있는 단 하나의 open API를 제공함으로서 그것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PHP 같은 친숙하고 어떤 표준이 되는 언어를 사용함으로서 개발자들은 쉽게 많은 소스들로부터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고 또 이를 모바일 앱에 쉽게 전달 할 수 있습니다.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는 Modo Labs의 Mobile Enterprise 나 Mobile Campus (item 6) 같은 미리 구성(configure) 된 솔루션에 데이터를 공급합니다. 모바일 프로그래머의 개발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솔루션들은 인증, 디렉토리들, 뉴스 그리고 notification, calendar 등등 많은 자체 모듈을 가지고 있습니다.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에 연결된 모바일 솔루션은 데이터를 다양하고 광범위한 데이타 소스들로부터 데이터를 땡겨와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그 데이터를 다루고 트랜잭션을 실행하는 결정을 하는 유저들에게 제공을 합니다. (item 7). Kurogo 가 디바이스에 이 데이터를 보여주기 전에 유저의 device type을 체크하고 컨텐트를 optimize 하기 때문에 Kurogo 기반의 모바일 앱은 best user experience를 얻을 수 있고 더 낳은 지원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겁니다. (item 8)

---- Kurogo's Architecture 는 다음 글에서 이어 집니다. ---

======= o ====== o ===== o ========= o ======== o ======

아래 글은 홈페이지에 설명된 간단한 Kurogo 에 대한 설명들 입니다.

Kurogo Mobile Platform
Mobile Optimized Middleware™


Kurogo는 파워 모바일 웹사이트와 아이폰,안드로이드 앱을 위해 만들어진 오픈 소스 플랫폼 입니다. 쿠로고는 clean integration, 예외적인 크로스 플랫폼 user experience 그리고 높음 customization 능력을 추구합니다.

Kurogo Technology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 (MOM)는 여러분의 enterprise 시스템으로부터 raw, 분산된 데이터 소스등을 통합하고 조직화 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를 모바일 웹사이트와 nat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에 전달 합니다. Kurogo 에는 AppQ, module wrapper 가 포함돼 있습니다. 많은 벤더들이 한번 코딩하고 다양한 플랫폼에 디플로이 하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반면에  AppQ는 developer가 HTML과 CSS 모듈을 안드로이드와 iOS 코드로 convert 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유일한 기술입니다. 개발자는 어떤 모듈에 맞춰서 개발이 되고 또 그것을 어떤 모듈에서 잘 작동 되도록 convert 할 것인지 선택만 하면 됩니다. connector와 비지니스 로직, 탬플릿, module wrapper 그리고 API들의 조합들을 통해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를 만들게 됩니다.


반응형

'WEB_APP > Kuro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Kurogo Tutorial 08 - Configuration-  (1) 2012.05.10
Kurogo Tutorial 07 - Device Detection -  (0) 2012.05.08
Kurogo Tutorial 06 - 소스 코드 여행 -  (0) 2012.05.08
Kurogo Tutorial 05 - 모듈 생성하기 -  (0) 2012.05.08
Kurogo Tutorial 04  (0) 2012.05.08
Kurogo Tutorial 03  (1) 2012.05.07
Kurogo Tutorial 02  (0) 2012.05.07
Kurogo Tutorial 01  (0) 2012.05.04
Kurogo Platform Demo 체험기  (0) 2012.04.24
Kurogo Mobile Optimized Middleware에 대해 -2-  (0) 2012.04.08

Comment

  1. 익명 2012.06.12 19:00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