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시애틀에서 100키로미터 쯤 떨어진 곳에 Olympia 라는 곳이 있습니다.

그곳에서 1년동안 은둔 생활을 하면서 틈틈이 AI를 공부했습니다.

 

그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는 의미에서 유투브 채널을 만들 결심을 했습니다.

드디어 첫번째 클립이 업로드 됐어요.

 

채널 이름은 CatchupAI (https://www.youtube.com/@catchupai).

AI 따라잡기 입니다.

10년전 미국에 와서 IT 기술 따라잡기라는 이름으로 이 티스토리 블로그 활동을 처음 시작했는데요.

이제 AI 따라잡기가 다시 시작 됐습니다.

 

https://youtu.be/G_X-NtEZ0us?si=heJ5Vz1pa2S9qa7T

 

 

작년 중순에 시애틀 지역 한인 IT 엔지니어 모임인 창발이라는 곳에서 AI Study Group에 가입해서 3개월간 Deep Learning Fundamental을 공부 했었어요.

교재는 Dive into Deep Learning 이었구요.

 

그 내용을 기반으로 Deep Learning Fundamental 을 주제로 PPT를 만들었었습니다.

 

한두번 이 PPT를 가지고 발표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그 내용을 유투브로 만들었습니다.

 

그 중 첫번째 클립이 업로드 된 겁니다.

많은 시청 바라구요. 구독과 좋아요 꼭 부탁 드립니다.

 

 

이 클립은 첫번째 Introduce (Target) 과 추가로 인간과 AI 가 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비교하는 내용도 있습니다.

 

 

AI는 이 세상을 어떻게 이해하고 그것이 인간과 무엇이 다르고 무엇이 같은지 알려 드립니다.

대부분 같지만 약간 다른점이 있는데 그것이 무엇인지 위 유투브 보시고 확인해 보세요.

 

그 다른점 때문에 생성형 AI의 단점인 Hallucination이 발생하게 되는 겁니다.

 

 

그리고 AI 는 어떻게 학습을 하는지 아주 간단한 예제로 AI가 학습하는 과정을 그대로 따라해 봤습니다.

Back propagation이 무엇인지 그리고 그 방법 때문에 ChatGPT 같은 아주 놀라운 성능의 AI 제품이 나올 수 있었지만 동시에 Freshness problem이라는 한계점도 가지고 있다는 점.

 

위 유투브 내용을 보시면 들어 보지 못했던 흥미로운 점을 이해하실 수 있으실 거예요.

 

시간과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공부해서 나름대로 이해하고 깨달은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많은 관심과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Note: Deep Learning Fundamental 강좌가 끝나면 지금 공부하고 있는 AI Web App 개발과 관련된 내용도 이어질 예정입니다.

 

제가 지금 개발하고 있는 저만의 AI Web App Portfolio는 아래 웹사이트로 가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catchupai.streamlit.app/

 

Catchup AI Portfolio

This app was built in Streamlit! Check it out and visit https://streamlit.io for more awesome community apps. 🎈

catchupai.streamlit.app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