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CNN (Convolutional Neural Network) - 합성곱 신경망

Dive into Deep Learning

 

이번 클립은 Deep Learning이 본격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던 CNN 을 배워 봅니다.

1989년 벨 연구소에서 만든 LeNet 이 잠깐 사용되다가 잊혀 진 것을

2012년 토론토 대학교 팀이 AlexNet으로 부활을 시키고

그 팀 멤버 중 한명이 나중에 ChatGPT를 만들어 이 세상에 AI 붐을 일으킵니다.

 

AI 혁명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던 CNN에 대해 배워 보겠습니다.

 

https://youtu.be/DwulX845Cvs?si=PT1MLWrh9GjxbSvg

 

저 위에 머리 약간 벗겨진 분이 일리야 서츠케버 (Ilya Sutskever) 입니다.

2012년 AlexNet 개발 팀 멤버였습니다.

바로 Deep Learning을 다시 보게 했던 그 유명한 국제 이미지넷 경연대회에서 1등한 팀입니다.

AlexNet 을 만든 팀이 세운 스타트업이 구글에 인수되면서 구글의 연구원으로 들어갑니다.

 

그가 바로 이세돌을 이겼던 알파고 개발을 진두 지휘했던 사람이죠.

 

그러다가 2015년에 인공 지능에 대한 견해 차이로 래리페이지와 갈등이 있었고 일론 머스크가 샘 올트먼과 함께 만든 OpenAI에 합류하게 됩니다. 일론 머스크가 적극적으로 영입에 앞장 섰다고 합니다.

 

거기서 그는 ChatGPT 및 GPT-4의 개발을 주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23년 11월에 이사회가 샘 올트먼을 일방적으로 해고를 했는데요. 쿠테타에 비유 되기도 했죠.

그는 처음에는 이사회 편에 선 듯 했는데 나중에 임직원 90%가 샘 올트먼의 복귀를 요구하는 단체 행동을 벌이고 마이크로 소프트가 그들이 해고되거나 그만 둘 경우 모두 채용하겠다고 나서면서 직원들의 탄원서에 서명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과도 했구요.

 

지금은 이사회에서는 사임을 했지만 OpenAI에서는 계속 일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흥미 진진한 AI의 딥러닝을 전세계에 첫선을 보이게 한 CNN에 대해 좀 더 깊이 한번 공부 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