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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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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번주에는 코로나에서 enterFrame에 대한 블로그 강좌를 했네요.
이 강좌 내용을 아래에 정리했습니다.

원본은 여기를 클릭하시면 보실 수 있습니다.

Understanding Corona’s enterFrame Event

오늘은 코로나의 enterFrame Event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Event 전반에 대해 알고 싶으시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 What is an enterFrame event?

앱이 시작하면서 여러분의 앱은 아주 빠른 속도로 화면을 새로 갱신하면서 보여주게 됩니다.
이 속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frames-per-second (FPS)입니다. 코로나에서는 두가지 세팅을 지원하는데요. 30과 60 FPS입니다.
관련된 정보는 여기에 있습니다.

이 속도를 다른 말로는 framerate이라고도 합니다.
여러분이 config.lua파일에 60FPS로 설정을 했으면 이것은 1초에 스크린을 60번 다시 그린다는 겁니다.

enterFrame아라는 말은 새로운 프레임에 entering하는 순간을 말합니다. 즉 framerate이 30이라면 이 enterFrame이벤트는 1초에 30번 일어나게 됩니다.
그러니까 이 enterFrame 이벤트를 사용하면 여러분은 매 프레임마다 어떤 컨트롤을 할 수 있게 되는 겁니다.

****** enterFrame Listeners
이 enterFrame이벤트와 다른 많은 코로나 이벤트와 다른점은 리스너를 Runtime으로만 설정할 수 있다는 겁니다.
각 object마다 이 enterFrame을 따로 적용할 수는 없습니다.

아래 이 enterFrame 사용 예제를 보세요.

-- listener function
local function onEveryFrame( event )
    print( "This function will be called on every frame." )
end

-- assign the above function as an "enterFrame" listener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onEveryFrame )

우선 함수를 만들고 그 다음에 Runtime에 enterFrame 이벤트를 add합니다.
이 예제는 아주 기본적인 거구요. 다음 예제에서 조금 응용한 걸 보여드리겠습니다.

***** Translating objects
아래 예제는 각 프레임마다 객체가 천천히 아래로 내려갔다가 한번에 다시 올라가고 또 내려오는 동작을 반복하는 움직임을 보일 겁니다.

local ball = display.newImage( "redball.png" )
ball.x = math.random( display.contentWidth )
ball.y = -ball.contentHeight

-- listener function for enterFrame event
local function onEveryFrame( event )
    ball:translate( 0, 1 ) -- move ball 1pt down on every frame

    -- move ball above top of screen when it goes below the screen
    if ball.y > display.contentHeight then
        ball.y = -ball.contentHeight
    end
end

-- assign the above function as an "enterFrame" listener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onEveryFrame )

***** Tracking Time

enterFrame 리스너의 이벤트 테이블 안에는 여러분의 앱이 시작한 이후부터 지금까지의 시간에 대한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event.time이 시작한 시간인데요. system.getTimer()메소드를 통해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아래 예제는 유저가 버튼을 누르고 3초 이상 지났을 때를 체크하는 코드 입니다.
local timeThresh = 3

local button = display.newImage( "button.png" )
button.markTime = system.getTimer()

-- enterFrame listener function
local function trackTime( event )
    local secondsPassed = (event.time - button.markTime) / 1000 -- divide by 1k to get seconds
   
    if secondsPassed >= timeThresh then
        print( "You held down the button for at least " .. timeThresh .. " seconds." )
       
        -- stop tracking time
        Runtime:removeEventListener( "enterFrame", trackTime )
    end
end

-- touch event for the button object
function button:touch( event )
    if event.phase == "began" then
        print("Touched");
       
        -- assign touch focus to this object
        display.getCurrentStage():setFocus( self )
        self.isFocus = true
       
        -- mark time and start tracking time with enterFrame listener
        self.markTime = system.getTimer()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trackTime )
   
    elseif self.isFocus then
        if event.phase == "ended" or event.phase == "cancelled" then
           
            -- stop tracking time
            Runtime:removeEventListener( "enterFrame", trackTime )
           
            -- remove touch focus from button
            display.getCurrentStage():setFocus( nil )
            self.isFocus = false
        end
    end
   
    return true
end

button:addEventListener( "touch", button )

이 코드 아주 유용하게 쓰여질 수도 있겠네요.

****** Special Considerations

이 enterFrame은 각 프레임별로 체크를 하기 때문에 아주 강력합니다. 대신에 메모리를 많이 소비하므로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없애 줘야 합니다.
한 scene에서 enterFrame을 사용했는데 다른 scene으로 넘어갈 때 이 enterFrame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유저가 다시 첫번째
scene으로 돌아 왔을 때는 각 프레임마다 이 enterFrame이 두번 실행 될 겁니다.
다시 다른데 갔다가 돌아오면 세번 실행되겠죠? 각 프레임마다.... 그럼 performance가 아주 형편 없어질 겁니다.

이 enterFrame사용시 절대 잊어서는 안되는 것이 이런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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