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어제 애플(Apple)이 아이폰을 발표했는데 iPhone 5 가 아니라 iPhone 4S 였군요. 새로워진 것도 별로 없고... 안드로이드 진영에선 이미 다 구현 한 것들이구.
실망이 이만 저만이 아니겠는데요. 잡스 없는 애플이 이제 내리막 길로 가는 것은 아닌지......
우리나라의 삼성과 LG 에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듯 합니다.
1년 넘는 기간 동안 그정도 밖에 준비 못했다니..... 애플 완전 실망...

오늘은 코로나 SDK (Corona SDK) 에서 다각형 그리기 부터 하겠습니다.

코로나에서는 벡터 객체를 사용해서 다각형을 그립니다. 벡터 객체는 DisplayObject의 특별한 타입 입니다.
우선 사각형,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 원 그리는 신택스를 보겠습니다.

display.newRect( [parentGroup,] left, top, width, height )
parentGroup은 옵션이구요. 이건 나중에 볼께요. 우선 좌측과 상단 값을 넣어서 좌상단 꼭지점의 위치를 정하고 너비와 높이 값을 주어서 사각형을 선언합니다. 여기서 색을 지정하는 건 없네요. 메소드를 사용해서 색을 지정할까요? 잠시후에 보죠.

display.newRoundedRect( [parentGroup,] left, top, width, height, cornerRadius )
모서리가 둥근 사각형은 위의 사각형과 같구요. 다만 맨 마지막에 모서리에 그릴 곡선의 반지름 값을 넣으면 됩니다.

display.newCircle( [parentGroup,] xCenter, yCenter, radius )
원은 원 중심의 x,y 값을 넣고 반지름 값을 넣습니다.
   
strokeWidth (테두리선)는 아래와 같이 파라미터를 사용해서 정해 줍니다.
object.strokeWidth = 픽셀
색 지정은 아래와 같이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object:setFillColor(r,g,b[,a]) , object:setStrokeColor(r,g,b[,a])
a는 알파값(투명도) 로 옵션 입니다. 들어갈 값은 0~255 사이에 있는 수입니다.

라인 그리기는 display.newLine(x1,y1,x2,y2) 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라인과 라인을 연결하면 다각형을 만들 수 있는데요. 이것은 object:append()를 사용합니다.

아래 샘플 코드를 작성하고 실행 해 볼까요.
 local star = display.newLine( 0,-110, 27,-35 )
  star:append( 105,-35, 43,16, 65,90, 0,45, -65,90, -43,15, -105,-35, -27,-35, 0,-110 )
  star:setColor( 255, 102, 102, 255 )
  star.width = 3


별을 그리는 코드인데요.
별 모양이 왼쪽 위에 반만 나와 있죠?
이 라인 위치와 색 그리고 width 등은 여러분들이 바꾸면서 익혀 보세요.
남의 소스를 자기 맘대로 막 고치면서 이해도 더 잘 되고 실력도 더 많이 늘더라구요.

아래는 코로나에서 제공하는 샘플 코드인데요. (Graphics/PolyLines)
한번 실행해 보세요.
--
-- Abstract: PolyLines sample app, demonstrating how to draw shapes using line segments
-- Version: 1.0
-- Sample code is MIT licensed, see http://developer.anscamobile.com/code/license
-- Copyright (C) 2010 ANSCA Inc. All Rights Reserved.
-- Example of shape drawing function
local function newStar()
    -- need initial segment to start
    local star = display.newLine( 0,-110, 27,-35 )
    -- further segments can be added later
    star:append( 105,-35, 43,16, 65,90, 0,45, -65,90, -43,15, -105,-35, -27,-35, 0,-110 )
    -- default color and width (can also be modified later)
    star:setColor( 255, 255, 255, 255 )
    star.width = 3
    return star
end

-- Create stars with random color and position
local stars = {}

for i = 1, 20 do
    local myStar = newStar()
   
    myStar:setColor( math.random(255), math.random(255), math.random(255), math.random(200) + 55 )
    myStar.width = math.random(10)
   
    myStar.x = math.random( display.contentWidth )
    myStar.y = math.random( display.contentHeight )
    myStar.rotation = math.random(360)
   
    myStar.xScale = math.random(150)/100 + 0.5
    myStar.yScale = myStar.xScale
   
    myStar:setReferencePoint( display.CenterReferencePoint )

    local dr = math.random( 1, 4 )
    myStar.dr = dr
    if ( math.random() < 0.5 ) then
        myStar.dr = -dr
    end

    table.insert( stars, myStar )
end

function stars:enterFrame( event )

    for i,v in ipairs( self ) do
        v.rotation = v.rotation + v.dr
    end
end

Runtime:addEventListener( "enterFrame", stars )


저는 사용하던 소스에 위 소스를 덧 붙였더니 위 화면같이 나옵니다.
지금 까지 배운 걸로도 이 소스를 충분히 분석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나중에 샘플 코드 분석할 때 시간 되면 이 소스도 함 자세히 분석해 보죠.
오늘은 Text, Group, Stage 등 앞으로 나갈 진도가 더 있어서 계속 진도 나가겠습니다.

TEXT
우리가 작성한 소스에 이미 Text 사용하는게 있는데요.
local textObj = display.newText("A short string", 0,0, nil, 26);
display.newText 를 사용하고 그 안에 텍스트와 x,y 좌표 그리고 폰트(여기선 nil), 글자 사이즈 이렇게 들어갑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폰트를 알아내시려면 native.getFontNames() 함수를 사용합니다.
디폴트 폰트는 native.systemFont , native.systemFontBold 입니다.
object.size - 텍스트 사이즈를 정합니다. (=숫자 를 덧붙이시면 됩니다.)
object.setTextColor(r,g,b[,a]) -  텍스트 칼라를 지정합니다.
파라미터는 . 를 사용하고 메소드는 : 를 사용하는건 이제 아시겠죠?
값을 대입 시키는 것도 대부분 파라미터는 = 숫자 , 문자 등등 을 사용하고 메소드는 () 안에 인수값을 넣구요.

원하는 폰트를 사용하시려면 우선 폰트 파일 (.ttf) 이 있어야 되고 이것을 building.settings 파일에 아래와 같이 세팅해 줘야 합니다.
settings =
{
        iphone =
        {
                plist =
                {
                        UIAppFonts =
                        {
                                "Harrowprint.ttf"
                        }
                },
        },
}
이것은 아이폰 일 경우만 해당되고 안드로이드용은 이 build.settings 파일에 세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Groups

이  Group 객체도 DisplayObject의 특별한 타입 중 하나입니다.
display.newGroup() 으로 그룹을 생성합니다. 그리고 이 그룹에 객체들을 insert 하고 각 객체들에 대한 접근은 테이블(배열) 에서 접근하는 것처럼 index 1번 부터 시작합니다.
그룹 생성 및 인서트는 아래와 같이 합니다.
 local group = display.newGroup()
  group:insert( rect1 ) -- assume rect1 is an existing display object
  group:insert( rect2 ) -- assume rect2 is an existing display object

만약 그룹 2개를 생성하고 한 객체를 두군데 모두 삽입했다면 코로나가 알아서 마지막 insert문만 적용하도록 만듭니다.
local txt=display.newText('Hello',0,0)
local g1=display.newGroup()
local g2=display.newGroup()
             
-- Insert text object into g1
g1:insert(txt)              
-- Insert same text object into g2
g2:insert(txt)
 
print("g1[1]: " .. tostring(g1[1])) -- prints nil
print("g2[1]: " .. tostring(g2[1])) -- prints textObject    

그룹을 없애려면 remove를 사용합니다. group:remove(indexOrChild)

이 그룹은 여러 객체를 하나의 객체처럼 사용할 때 편리합니다.

Stage

스테이지도 GroupObject의 특별한 타입 중 하나입니다.
스테이지는 모든 display 객체들의 root group입니다.
현재의 스테이지는 아래와 같이 접근 할 수 있습니다.
display.getCurrentState()

다른 Display함수들을 보면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display.captureScreen(saveToAlbum) 화면을 캡쳐해서 이미지로 만듭니다. saveToAlbum 이 true이면 그 이미지를 디바이스(핸드폰) 의 앨범에 저장합니다.
시뮬레이터일 경우에는 데스크탑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display.save(displayObject,filename[,baseDirectory])
해당 객체를 JPEG 이미지로 filename에서 지정한 이름으로 바꿔 줍니다.

display.setStatusBar(mode) mode가 display.HidenStatusBar이면 아이폰의 스테이터스 바가 화면에 나오지 않습니다. 관련된 argument들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display.HiddenStatusBar
    * display.DefaultStatusBar
    * display.TranslucentStatusBar
    * display.DarkStatusBar

Size 관련된 프로퍼티들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display.contentWidth - 스크린 너비가 픽셀단위로 나타납니다. config.lua에서 픽셀 말고 다른 것으로 설정해 놨으면 그 값이 나타납니다.
display.contentHeight - 스크린 높이가 나타납니다.
display.viewableContentWidth - 다이나믹 스케일 모드일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객체의 너비를 나타냅니다.
display.viewableContentHeight - 해당 객체의 높이를 나타냅니다.
display.statusBarHeight - 상태 바의 높이를 픽셀로 나타냅니다. iOS에서만 적용됩니다.

Display Object 대 Table

DisplayObject와 Table은 유사한 점이 많습니다. 다른 점은 Display Object의 메타테이블을 세팅할 수 없다는 겁니다.
내부적으로 코로나의 DisplayObject는 native C++객체를 사용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알아봤구요.

다음 시간에 Display Object 와 Stage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예제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