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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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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 Notifications Guide (iOS)

2012. 6. 6. 23:35 | Posted by 솔웅


Local Notifications Guide (iOS)


이번주 화요일의 튜토리얼은 코로나의 Local Notification 기능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현재 iOS 플랫폼에서만 가능합니다.

여러분 앱의 사용자가 local notification을 받으면 alert 하게 될 거고 소리가 날 거고 메세지가 뜰 겁니다. 그리고 그 notification과 관련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는 옵션들이 제공 될 겁니다.

notification을 받을 때 여러분의 앱이 foreground에 있지 않으면 (예를 들어 유저가 인터넷 서핑을 한다 던지, 페이스북을 한다 던지 등등) 유저에게 메세지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앱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하는 옵션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러분 앱을 좀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죠.

Notification은 아주 customizable 합니다. 소리를 내게 할 수도 있고 메세지를 보일수도 있고 앱 아이콘에 badge count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user가 특정 notification에 답했을 때 정확히 여러부닝 필요로하는 것을 수행하기 위해서 custom data를 여러분 앱에 pass 할 수도 있습니다.

오늘 다룰 튜토리얼에서는 코로나의 이 local notification 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것에 대해 다루겠습니다.





Local vs. Push Notifications


Local Notification하고 Push Notifications 하고 헛갈리지 마세요. 유저 입장에서 보면 alert이나 message, sound, badge icon 등등 모두 똑 같겠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분명히 다르니까요.

Push와 Local Notification의 다른점은 Push notification은 원격 서버에서 와서 유저에게 push 되는 겁니다.(내부적으로-locally- 따로 정해진 스케줄에 따라 일어나는 것이 아닙니다) 이건 셋업하는데 조금 더 복잡합니다 (보안 문제 같은것들을 생각해야 하거든요.) 그리고 서버를 셋업해야 되기 때문에 비용도 높은 편입니다. (유저가 많을 경우에는 더 그렇겠죠.)

Local notification을 보면 모든것이 유저의 device에서 locally 처리 됩니다. 그리고 미리 지정된 시간이나 간격 등이 세팅돼 있습니다. (scheduled) 그러니까 원격 서버가 필요 없는거죠. (추가적인 비용 발생이 없다는 겁니다.) 또 다른 잇점은 코로나에서 이 Locall Notification을 셋업 하는 것은 아주 쉽다는 겁니다.

사실 여러분들이 Push notification으로 하고자 하는 많은 것들을 local notification으로 할수 있는경우가 많습니다. 또 Local 로만 할 수 있는 것들도 있구요. 예를 들어 여러분들의 앱에서 원격에서 데이터를 가져올 필요가 없다면 Push 보다는 Local을 사용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겁니다.


Scheduling Notifications


Notification에 대한 일정을 잡기 위해 (schedule) system.scheduleNotification()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신택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두 방법 모두 유효합니다.


system.scheduleNotification( secondsFromNow [, options] )
system.scheduleNotification( coordinatedUniversalTime [, options] )


이 함수는 나중에 notification을 cancle 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reference ID를 return 합니다. 나중에 이 cancel 부분을 구현하려면 system.cancelNotification() 함수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 notification을 일정 시간 후로 일정을 잡으려면 secondsFromNow를 사용하거나 universal time을 사용해서 특정 date/time을 지정해 주시면 됩니다.

다룰 것들이 많이 있지만 오늘은 secondsFromNow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coordinated universal time option을 사용하고 싶으시면 coordinatedUniversalTime argument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있는  system.scheduleNotification() API 문서를 보세요.

두번째 argument는 secondsFromNow 를 선택했느냐 coordinatedUniversalTime를 선택했느냐와 관계 없이 사용하는 겁니다. 이것은 여러분의 notification에 대해 특정 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options 테이블 입니다.

  • alert – 유저에게 보여지는 메세지 
  • badge – 앱 아이콘에 보여지는 badge number
  • sound – notificatin을 받으면 play 될 sound file
  • custom – Custom data/params to be used by your app, relevant to the notification (can be a variable, table, JSON string, etc).


개와 관련된 앱을 만든다고 가정하고 들어주세요. 여러분 앱은 10분(600초) 후에 강아지에게 먹이를 주어야 하는걸 알려주기 위해 notification 일정을 잡을겁니다. 그 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local badge_count = native.getProperty( "applicationIconBadgeNumber" )

local notifyOptions =
{
   alert = "Time to feed your pet!",
   badge = badge_count + 1,
   sound = "woof.caf",
   custom = { scene = "pet_shop" }
}
local feed_notifier = system.scheduleNotification( 600, notifyOptions )



맨 처음에 native.getProperty( “applicationIconBadgeNumber” )를 사용해서 현재 application badge number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options table에서 그 숫자를 1 증가시켜서 세팅했습니다.

나머지는 그냥 보시면 아실겁니다. notification을 600초(10분)로 일정을 잡았고 두번째 인자로 notifyOptions table 을 전달했습니다.

notifyOptions table 안에 custom data로 launch_scene key 를 pass 했습니다. 이것은 이 notification을 받을 때 pet_shop으로 가도록 하기 위해 notification listener안에 있는 이 데이터를 보관하게 하는 겁니다. 나중에 이 데이터를 사용해서 pet_shop scene 으로 가겠죠. 이 custom 옵션에 무엇을 넣느냐는 전적으로 여러분 마음입니다.


Notification Listener


이 notification을 scheduling 하는 것은 단지 첫번째 step일 뿐입니다. 이제 이 notification을 받으면 어떤 것을 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notification event listener 를 사용해서 작업합니다.

예제를 보여드리기 전에 여러분의 notification event listener function에 pass 될 event data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event.name – evnet.name은 항상 "notification” 입니다.
  • event.custom – 여러분이 custom option 을 통해서 pass 한 custom data 입니다.
  • event.type – 이 값은 항상 “local”이 될 겁니다.
아마 event.custom에 대해 궁금하시고 흥미로워 하실 겁니다. 

아래 notification listener 와 관련된 예제가 있습니다.


local function notificationListener( event )
    -- notification received, go to specified scene
    if event.custom.scene then
        storyboard.gotoScene( event.custom.scene )
    end
end
Runtime:addEventListener( "notification", notificationListener )


이 전에 notificatin schedule을 잡을 때 custom data로 scene key를 설정했죠? 위에서 보듯이 이 값은 event.custom에다 해당 key 값을 넣어서 그 value를 받아오도록 돼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다양하게 사용될 수 있겠네요.


NOTE: 위에서 보듯이 global Runtime object를 사용해서 notification event를 add 하실 수 있습니다. 


Canceling Notifications


system.cancelNotification() function를 사용하면 notification을 cancel 하실 수 있습니다. 이 함수를 call 할 때 두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system.scheduleNotification()에서 return 된 reference ID를 첫번째 argument에 넣어서 특정 notification을 cancel 할 수 있구요,  아니면 아무것도 안 넣고 현재 있는 모든 notification들을 cancel 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예제로 만든 notification을 cancel 하려면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됩니다.


system.cancelNotification( feed_notifier )

아래와 같이 하면 현재 schedule 된 모든 notification 이 cancel 됩니다.


system.cancelNotification()


launchArgs (Important)


유저가 여러분의 앱을 사용하고 있지 않을 때 local notification 이 왔다면 그 notification의 성격에 따라서 유저에게 알리거나 특정 scene으로 안내하고 싶으실 겁니다. 위에서 보았듯이 이런 작업은 notification event listener를 통해서 handle 해야 합니다.

문제는 여러분의 앱이 suspend 되거나 close 됐을 때 그 notification listener는 active 상태가 아니라는 겁니다.

경우에 따라 위의 예제의 경우 앱을 실행 할 때 main scene 이 아니라 pet_store로 가도록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 launchArgs를 사용합니다. 


main.lua


local launchArgs = ...

------------

local function notificationListener( event )
    -- notification received, go to specified scene
    if event.custom.scene then
        storyboard.gotoScene( event.custom.scene )
    end
end
Runtime:addEventListener( "notification", notificationListener )

------------


if launchArgs and launchArgs.notification then

    -- call the event listener manually:
    notificationListener( launchArgs.notification )
end


위에서 보듯이 notification listener는 이전 예제에서 보여 드렸던 그 리스너랑 똑 같습니다. 다른 점은 main.lua 의 첫번째 라인에서 launchArgs  변수를 선언해서 실행 될 부분을 assign 한다는 겁니다.(the “…” is literal; not placeholder text).

notificationListener() function 내 어딘가에 launchArgs 에 attached 된 notification table 과 함께 앱이 시작됐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그러면서 이 listener function을 manually invoke 하게 됩니다. 이 listener 함수는 첫번째 argument로 launchArgs.notification 를 전달 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여기까지 입니다. 코로나에서 local notifications 의 일정을 잡고 어떤 동작을 하도록 하는 것에 대해 모두 배우셨습니다. 이것을 활용하셔서 다양한 효과를 내실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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