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Guided Tour of Corona’s API Reference

Posted on . Written by



이번주의 튜토리얼은 약간 다른겁니다. 코로나의 다른 기능들에 대해 다루기 보다는 어느 특정 기능보다도 더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전체 코로나 개발에 대한 측면에서 바라볼 겁니다. 여러분이 오늘 배우실 것은 여러분이 코로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 반드시 사용하셔야 하는 분야 입니다. 바로 Corona SDK API Reference 이죠


Corona API Reference는 코로나의 특정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문서 입니다. 특정 이벤트나 객체 타입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고 항상 사용하셔야 할 자원입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튜토리얼을 소개하는 것은 당연하게 필요한 것이겠죠.


만약 여러분이 아직까지 API Reference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계신다면 처음에는 너무 많은 정보와 배울것들이 있다고 느낄겁니다. 오늘 제가 전반적인 내용을 훑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이 Corona API reference가 더 좋아질 수 있도록 여러분이 도움을 주실 수 있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Interface Overview


코로나로 앱을 개발하기 위해 API를 많이 참조하시는 분은 지난주 이 API reference 웹 페이지가 새로 개편된 것을 보셨을 겁니다. 예전 페이지를 많이 참조하셨던 분들은 이번에 인터페이스가 완전히 바뀌어서 약간 불편해 하시는 분도 계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써보시면 훨씬 좋아졌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새 창이나 새 탭에 Corona API Reference를 띄우시고 아래 내용을 쭉 따라가 보세요.


Navigation and Sidebar


위쪽 sidebar에 있는 navigation bar는 보시면 아실 겁니다. 코로나의 전체 documentation을 크게 3부분으로 나눠서 각 section으로 갈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왼쪽은 각 세부 섹션들에 직접 갈 수 있는 링크들이 있습니다.  Jump to... 드롭 다운 메뉴도 이 좌측 링크들과 비슷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좌측 메뉴는 그 세부 섹션 페이지로 가는데 반해 이 드롭다운 메뉴는 현재 페이지 내에서 해당 항목으로 가는 겁니다. (페이지가 바뀌지는 않습니다.)





이 API Reference page는 코로나의 모든 함수, 이벤트, 프로퍼티, object methods 그리고 data type 들에 대한 리스트가 있는 index 입니다. 여러분이 무엇을 찾는지 확실하게 아신다면 ctrl+F 를 누르셔서 검색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아래쪽에 있는 바로 breadcrumbs 라고 합니다. 이 하단의 바는 항상 있는데요. 여러분이 지금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API Reference Columns


API Reference index (home) page에 보면 3가지 주제로 나뉘어져 있는 걸 보실 겁니다. -Libraries, Events, Types -




Libraries  컬럼은 Corona에 내장된 함수의 리스트 입니다. (display.newImageRect()나  storyboard.gotoScene() 같은). Events 리스트는 다양한 이벤트의 종류를 열거했습니다. 그리고 각 이벤트들에 대한 연관된 프로퍼티들도 있구요.Types 는 코로나의 여러 데이터 타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Library 함수들에 의해 생성된 객체들하구요 그와 관련된 프로퍼티와 메소드들(특정 객체 타입에 attached 된 함수들)이 있습니다.


Reference Pages


각각의 API reference 페이지들은 특정 함수와 프로퍼티 등에 대해 여러분들이 알아야할 모든 정보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library 함수에 대한 아무 페이지나 보시게 되면 -예를 들어 display.captureScreen() 같은 - 아래 이미지와 같은 내용을 보실 겁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전의 API reference 보다 더 많은 정보들이 있습니다.


딱 보면 어떤 종류의 객체(혹은 데이터 타입)를 이 함수가 return 하는지 Revision (Build)이 뭔지, parent library 는 뭔지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는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연관된 링크(다른 API나 튜토리얼, 외부 웹페이지 등)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다른 타입의 API 페이지는 윗 부분에 다른 내용들이 있을 겁니다. 그건 그 타입에 걸맞는 내용들입니다.




좀 더 아래쪽에는 overview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일반적으로 조심해야 될 부분이나 헛갈리는 부분에 대한 설명이나 syntax structure, 관련된 함수 파라미터들 그리고 예제들이 있습니다.


Searching the Documentation


만약 여러분이 특정 API 페이지를 찾으셔야 한다면 home/index 페이지로 가세요. 그리고 브라우저에서 page search 를 하시던가 좌측 메뉴 링크를 이용하시던가 Jump To 드롭다운 메뉴를 이용하세요. 그런데 그 API의 정확한 이름을 모르신다면 전체 Corona Docs에서 키워드를 사용해 검색을 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하시는 것처럼요). 검색 필드는 오른쪽 위에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를 참조하세요.)





검색 결과는 구글이 코로나 내의 블러그나 API reference page 들에서 검색한 내용입니다. images를 타입하시고 엔터키를 쳐 보세요. 그 정확도에 놀라실 겁니다.


Help Improve the API Reference


새로운 API reference는 이전 API reference 보다 많이 개선 되었습니다. 하지만 완벽한것은 아니라는 것을 저희들은 압니다. 우리가 중요한 것을 간과하거나 잊어버리고 만들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이전 API reference에 있었을 수도 있고 없었을 수도 있구요.)  어딘가 오탈자가 있을 수도있구요. 예제가 있어야 되는데 빠져 있을 수도 있구요.


코로나 API Reference 웹사이트는 계속 보완을 해 나갈 겁니다. 그리고 저희 스스로도 계속 보완할 내용을 찾는 작업을 할테고 여러분의 feedback 도 계속 받겠습니다. 특정 API 페이지에서 어떤 잘못 된 것을 발견하시거나 빠진것을 발견하시면 저희에게 알려 주세요. 그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각 API Reference Page의 아래쪽에 3개의 링크를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관련된 링크를 누르고 그 내용을 넣어 주시면 됩니다.




그러니까 API 에 관련해서 잘못 된 부분을 알려주시려면 이 블로그 글의 댓글을 달기 보다는 해당 API 페이지에 가셔서 밑에 있는 링크를 누르고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 링크를 누르시면 몇개의 checkbox들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comment 필드도 있구요. 관련 사항에 체크하시고 가급적이면 자세하게 코멘트를 달아 주세요.


여러분들 중에 이미 많은 분들이 이 feedback form을 사용해 보셨을 겁니다. 이 웹사이트를 지난주에 오픈했는데도 이미 많은 글들이 올라왔거든요. 저희들의 실수를 지적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의견을 올려 주신분들도 감사드리구요. 여러분들 중에 몇분은 아주 잔인할 정도로 정직하시더라구요. 그게 바로 저희들이 원하는 겁니다. 계속 와 주세요. 지금 코로나의 함수들, 이벤트들 그리고 객체 프로퍼티와 메소드들에 대해 정통한 정보를 찾아서 사용 하세요.


Still confused?


만약 API Reference 페이지가 아직 헛갈리시면 그리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시면 우선 보실 필요가 있는 곳이 Guides 섹션 입니다. 여기에는 초보자 분들을 위한 Corona SDK Quick-Start 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