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미국 옵션 투자 강좌

 

나는 주식 거래를 피델리티를 통해서 하고 있다.

얼마전에 옵션 강좌 이메일이 와서 등록해서 듣고 있다.

이런 강좌가 있는지 처음 알았다.

 

한번 공부 할 때 제대로 하기 위해 강의 내용을 정리해 보기로 했다.

 

옵션 투자를 함 배워 보자...

 

옵션 강좌 첫번쨰 시간으로 옵션에 대한 소개를 합니다.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이번 강의의 아젠다는 옵션은 무엇이고 옵션 거래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가 그리고 옵션 심볼의 구조와 Exercise와 Assignment에대해 다룹니다.

 

 

옵션이란 무엇인가

 

옵션은 매수자의 관리와 매도자의 의무를 부여하는 계약입니다.

매수자의 권리는 만기일 까지 기본적인 보안사항 하에서 100 주 (일반적으로) 를 사거나 파는 것을 선택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가격은 정해진 행사 가격이고 이 권리를 얻기 위해 매수자는 Premium/Price를 지불합니다.

 

매도자의 의무는 기본적인 보안 사항 하에서 만기일 까지 요청을 받았을 시 행사가격에 100 주(일반적으로)를 사거나 팔아야 하는 것입니다.

이 의무를 실행하면 매도자는 Premiumm/Price를 받게 됩니다.

 

Exercise Style은 미국식과 유럽식이 다른데 미국식은 만기일 이전에 아무때나 이고 유럽식은 만기일에만 행사할 수 있다는 겁니다.

 

 

 

왜 옵션을 거래 하는가?

 

리스크 관리

* 개인 투자자의 위험으로 부터 벗어 날 수 있는 잠재적인 포트폴리어 방어막 역할을 한다.

* 적은 돈을 지불 하는 투자 법

 

수익율 향상

* 개개의 투자에 대한 수익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수익을 향상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Leverage (부채를 끌어다 투자 하는 것)

* 실제 본인의 돈은 적게 지출 된다.

* 좀 더 많은 선택 할 수 있는 조건이 있다.

 

 

주식과 옵션의 차이 점

 

주식

* 지속적인 자본에 대한 리스크가 있다. (주식에 투자한 돈은 0원이 될 수 도 있다.)

* 낮은 손익 분기점

* 주주 총회 투표권이 있음

* 배당이 있음

* 제한적인 전략 (주식을 사고 파는 방법 만이 존재)

 

옵션

* 프리미엄만을 지불 하고 Leverage를 일으 킴으로서 제한된 리스크 내에서 투자 할 수 있다.

* 높거나 낮은 손익 분기점이 있다.

* 제한 된 투자 주기, 소모성 자산

* 주주 총회 투표권과 배당이 없음

* 다양한 투자 전략이 있음 (거래 가능한 다양한 옵션들이 있음)

 

 

옵션 매수자와 옵션 매도자

 

옵션 매수자

* Premium/price를 지불한다.

* 해당 종목에 대해 100주를 사거나 팔거나 Exercise하기 위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

* call 을 하거나 put 을 할 수 있다. (Long the option 의 경우)

 

옵션 매도자

* Premium/price를 받는다.

* Assignment시 해당 종목에 대한 주식 100주를 사거나 팔아야 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다.

* Call writer 혹은 put writer 라고 한다. (Short the option 의 경우)

 

 

옵션의 유형들

 

Long Call

옵션 소지자 (매수자)가 정해진 만기일 이내에 정해진 가격으로 (통상적으로) 100주를 살 권리가 있다.

이러한 것을 Long the call 이라고 한다.

상승이 예상 될 때 선택할 수 있다.

 

Long Put

옵션 소지자가 만기일 이내에 정해진 가격으로 (통상적으로) 100주 를 팔 권리가 있다.

이것을 Long the put 이라고 한다.

하락이 예상될 때 선택할 수 있다.

 

Short Call

Option writer (매도자) 가 exercise 할때 정해진 가격에 100주를 팔아야 하는 의무가 있다.

Short the call 이라고 한다.

하락이 예상될 때 선택할 수 있다.

 

Short Put

Option writer가 exercise 할때 정해진 가격에 100주를 사야 할 의무가 있다.

Short the put 이라고 한다.

상승이 예상 될 때 선택할 수 있다.

주식이 분할 될 때는 어떻게 되는가?

옵션은 이러한 회사 이벤트시 다양 한 방법으로 조정 될 수 있다. 이것을 옵션 조정(adjusted options)이라고 한다.

여러 조정들은 기업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관련 용어는 은 옵션 체인에서 찾거나 Options Clearing Corp에 확인하여 조정된 옵션의 새 조건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 XYZ주식을 $75불의 strike price로 계약을 했다. 그런데 그 회사가 주식을 2주당 -> 3주로 주식을 분할 하기로 했다고 발표 했다.

이 경우 옵션 계약은 어떻게 조정 되는가?

 

위 계산 식 참조

 

주식 수와 행사 가격은 분할 후 계약의 명목 가치를 유지하도록 조정되어 명목 가치를 동일하게 유지합니다.

 

 

 

 

옵션 매수시 리스크

Trade-off란 무엇인가?

 

시간

옵션의 만기일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가치 없이 만료되거나 기본 보안의 롱 또는 숏 주식으로 전환됩니다.

 

Leverage

레버러지는 도움이 될 수도 있고 피해를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옵션의 심볼에 대한 분석

 

예 : 옵션 심볼에 대한 분석

일반적인 영어로 표현하면 -> SPY Jan 21, 2022 Call 208 이다.

이것을 나타내는 심볼은 이렇다.

SPY220121C208

 

SPY는 해당 종목에 대한 심볼 (티커)이다.

22는 만기 년도 이다.

01은 만기 월이다.

21은 만기일이다.

C는 콜을 뜻한다. 풋일 경우는 P를 명기한다.

208은 행사가격 (Strike Price)이다.

 

이 옵션 소유자 (buyer)는 SPY라는 주식을 주당 208달러에 매수 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 권리는 2022년 1월 21일까지 유효하다.

 

Premium 구성

 

Premium = 내재적 가치 + 외재적 가치

내재적 가치가 있는 옵션 계약은 in the money 입니다.

내재적 가치가 없는 옵션 계약은 out of the money 입니다.

Exercise  와 Assignment (권리 행사와 배정)

권리행사와 배정

 

Exercise(권리 행사)란 무엇인가?

콜에 대해 권리를 행사한다는 것은 옵션 소유자가 행사 가격에 해당 종목을 매수하기로 선택 했을 때 진행되는 것이다.

풋에 대해 권리를 행사한다는 것은 옵션 소유자가 행사 가격에 해당 종목울 매도하기로 선택 했을 때 진행 되는 것이다.

 

만약 어떤 옵션이 만기일에 최소한 0.01 달러의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이 옵션은 자동적으로 권리 행사가 이루어 진다.

권리 행사 시 옵션이 아무런 내재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이 옵션은 아무 의미 없이 폐기 된다.

 

기억해 두실 점은 Long Option은 권리 행사가 되고 short 옵션은 배당이 됩니다.

 

 

배정 (Assignment)란 무엇인가.

 

콜 할당은 옵션 writer가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할 의무를 이행하는 것입니다.
풋 할당은 옵션 writer가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의무를 이행하는 것입니다.
옵션 매도자는 양도 여부와 시기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옵션 구매자가 조치를 제어합니다. 양도는 옵션을 행사하기로 선택할 때 발생합니다.

 

기억할 점은 short (sold) 옵션은 언제든지 assign될 수 있습니다. 그 자체적으로 내재적 가치가 없을 때에도 assign 될 수 있습니다.

 

Long Call 행사

 

미국 스타일 : 예제 1

146에 XYZ 콜옵션 매수를 행사한 옵션 보유자는 XYZ 주식 100주를 주당 $146, 즉 100 x $146 = $14,600에 매수합니다. 

만약 10개의 계약을 행사 했다면 1000주에 대한 가격 즉 10 * 100 * $146 으로 총 146,000 달러가 됩니다.

 

만약 그 옵션이 만료일에 0.01 달러 이상의 내재적 가치가 있다면 자동적으로 행사 된다.

 

미국 스타일은 만료일 전까지 언제든지 행사 될 수 있다.

 

Exercise and Assignment

 

미국 스타일 : 예제 2

 

같은 예제를 사용해서 Assignment는무엇인지 알아 봅니다.

 

Seller는 콜이 배정 된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XYZ 주식 100주를 deliver (전달, 인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각 주당 $146 을 받습니다. 100 * $146 = $14,600

Exercise and Assignment

 

미국 스타일 : 예제 3

 

만약 seller 가 그 주식들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어떻게 됩니까?

그런 경우 seller는 assignment 된 이후 어떤 가격이든지 그 주식을 사야만 합니다. 이 주당 가격이 $146 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만약 XYZ이 현재 $155 에 거래 된다면. 그 주식 가격은 100 * $155 = $15,500 입니다.

즉 15,500 달러에 매수해서 buyer 에게 14,600 달러에 매도 해야 합니다.

 

미국 스타일은 만료일 이전에 언제든지 행사 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 두세요.

 

 

Exercise and Assignment

 

미국 스타일 : 예제 4

 

이번에는 콜을 XYZ 146 풋으로 대체합니다. 이제 풋 행사는 어떻게 처리 될까요? 
XYZ 풋 매수를 행사한 보유자는 XYZ 주식 100주를 주당 $146에 매도하고 100 x $146 = $14,600의 돈을 받게 됩니다.

 

Exercise and Assignment

 

미국 스타일 : 예제 5

 

같은 예제를 사용해서 Assignment에 대해 살펴 보면 어떨까요?

 

한 개의 풋에 할당된 writer는 XYZ 주식 100주를 주당 $146 또는 100 x $146 = $14,600에 매수해야 합니다.
다시 한 번 레버리지를 기억하십시오. 10개의 풋이 할당된 작성자는 XYZ 주식 1,000주를 $146 에 매수 해야 합니다. 10 x 100 x $146 = $146,000에 매수해야 합니다.

Exercise and Assignment

 

유럽 스타일 : 예제

 

당신은 스트라이크가 2440인 Long(Own) 1 SPX 콜입니다.

만약 만료일에 2441에 SPX로 클로즈 된 상태에서 한개의 SPX 콜이 행사되면 당신은 당신의 계좌에 $100 CASH를 받게 됩니다.
귀하의 옵션은 내재 가치 $1에 SPX 승수($1 x 100 = $100)를 곱한 것입니다.
*인덱스 옵션의 승수는 "보통 $100"입니다.

 

유럽 스타일은 오직 만료일에 행사 될 수 있습니다.

Index에 기반하며 거기에 맞는 가치가 현금으로 지급 됩니다. (Index는 deliver 될 수 없기 때문에)

 

옵션 거래 전략에 대하여...

 

 

옵션 트레이딩과 관련한 전략 들

 

Long Call

Long Put

Short Call

Short Put

 

어떤 전략이 상승이 예상 될 때 선택 할 수 있습니까?

어떤 전략이 하락이 예상 될 때 선택 할 수 있습니까?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Fidelity Learning Center 에 방문해서 찾아 봐 주세요.

읽을 거리 : Access the Options Strategy Guide

볼 거리 : Check out videos that cover options basics

참여 : 매달 열리는 웨비너에 들록하세요.

 

 

용어

 

Option

주식과 마찬가지로 옵션은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금융 증권입니다. 옵션은 구매자에게 권리를 부여하고 판매자에게는 기초 주식 및 기타 기초 투자를 매매할 의무를 부여합니다. 옵션에는 콜과 풋의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Call

콜 옵션 매수자는 지정된 행사 가격으로 기본 증권을 매수할 권리가 있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주식에 대한 콜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해당 주식을 합의된 가격으로 특정 날짜까지 매수할 권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콜옵션 매도자는 기초자산을 지정된 행사가격으로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Puts

풋 옵션 매수자는 기본 증권을 지정된 행사 가격으로 매도할 권리가 있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본질적으로 이는 주식에 대한 풋 옵션을 매수하는 경우 특정 날짜까지 합의된 가격으로 해당 주식을 매도할 권리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풋 옵션의 매도자는 지정된 행사 가격으로 기초 증권을 매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Premium

옵션 계약의 현재 시장 가격입니다. 옵션 매수자는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옵션 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습니다.

 

European Style

만기일에만 행사하거나 배당할 수 있는 옵션

 

American Style

만기일이 될 때까지 언제든지 행사하거나 배당할 수 있는 옵션

 

감사합니다.

 

옵션 거래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복잡한 옵션 전략은 추가적인 위험을 수반합니다. 옵션을 거래하기 전에 표준화된 옵션의 특성 및 위험을 읽고 옵션 거래 승인을 위해 800-544-5115로 전화하십시오. 모든 청구에 대한 증빙 문서는 해당되는 경우 요청 시 제공됩니다.
단일 옵션 거래와 비교할 때 s 프리드, 스트래들 및 칼라와 같은 옵션의 여러 구매 및 판매를 요구하는 옵션 전략과 관련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이 프리젠테이션의 예에는 거래 비용(수수료, 마진 이자, 수수료) 또는 세금 영향이 포함되지 않지만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 유가 증권 및 가격 데이터를 사용하는 예를 포함하여 이 프레젠테이션의 정보는 설명 및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승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언급된 모든 스크린샷, 차트 또는 회사 거래 기호는 설명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매도 제안, 매수 제안 권유 또는 증권에 대한 권장 사항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투자에는 손실 위험을 포함한 위험이 수반됩니다.
기술적 분석은 시장 행동, 특히 거래량과 가격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을 분석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매수 또는 매도할 주식을 고려할 때 가장 편한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특정 증권에 대한 투자가 투자 목표, 위험 허용 범위 및 재무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과거 실적이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