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옵션 거래 관리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아젠다

 

만료일 이전 옵션 관리

만료일의 옵션 관리

포지션 관리

 

만료일 이전 옵션 관리

만료일 이전 옵션 관리

 

당신의 시장 전망을 지속적으로 관리 하세요.

- 해당 종목에 대한 전망이 이전과 같습니까?

- 그 전망에 변화가 있습니까?

- 상승을 예상했는데 지금은 중도나 하락을 예상하십니까?

- time horizon 에 변화가 있습니까?

 

트레이더로서의 관점

- 현재 가지고 있는 종목에 대해 거래하거나 관리면서 가치를 재평가 할 때는 자신에게 솔직해 져야 합니다.

- 거래의 최종 목표에 대한 고려 없이 일시적인 상황변화에 영향을 받아 거래의 변화를 초래하는 함정에 빠지지 말아야 합니다.

 

프리미엄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

 

옵션을 팔아야 할 때와 관련된 금액 (Strike Selection)

- Out-of-the-money 옵션의 경우에는 프리미엄 가격이 더 낮아지고 미래의 가능성도 점점 어두워 집니다.

- At-the-money 옵션의 경우에는 만기일 까지의 시간이 가치에 영향을 많이 미칩니다.

 

Time to Expiration (Expiration Selection)

- 만기일에 가까울 수록 연간 수익률은 가장 높을 수는 있지만 프리미엄은 계속 낮아 집니다.

- 만료일이 많이 남아 있을 수록 더 느린 속도로 decay 되지만 프리미엄 가격은 더 높습니다.

 

기초자산의 예상 움직임 (내재 변동성)

- 높은 내재 변동성 (가격 변동폭에 대한 기대감) 이 있으면 좀 더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된다.

- 낮은 내재 변동성이 있으면 프리미엄 가격은 더 낮아 진다.

 

만기일 이전의 옵션 관리

아래 세가지 전략 중 하나를 취할 수 있다.

 

1. 기존의 전략을 그대로 유지한다.

이 전략을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다.

오늘도 같은 거래를 계속 유지한다.

- 행사와 배정을 허용한다.

- 기존 거래를 계속 유지한다.

 

2. 기존 전략을 close 한다.

이 전략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다.

기존 전략이 미래의 전망과 일치하지 않을 떄

- 기존 전략을 거래 함으로서 해소한다.

 

3. 전략을 수정한다.

이 전략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다.

- 기존 전략을 수정함으로서 앞으로에 대한 전망에 더 부합되게 만들 수 있다. 

만기일 이전에 롱 포지션을 관리하기

조기에 행사하기

이 전략은 아래와 같은 상황에서 취할 수 있다.

옵션 마켓에서 행사가격 이상으로 팔 수 없는 상황
• 일반적으로 이 경우는 깊은 내가격일 경우 그리고 만기일에 가까울 경우 혹은 그 두가지가 다 해당 되는 경우이다.

 

예.

ABC 종목에 대한 롱콜 한 계약을 가지고 있다. 이 계약은 이번주 금요일이 만기일이다. 행사가격은 100 이고 이 주식 가격은 현재 105불 이다.

 

ABC 옵션 계약은 현재 4.50 X 5.50 에 거래 되고 있다. 

 

만약에 이 거래를 팔 경우 여러분은 4.50 달러를 받게 될 것이다. 하지만 이 옵션을 행사해서 100불에 주식을 하고 주식 시장에서 105불에 팔면 5불의 수익을 얻게 된다.

숏포지션 의무 관리

 

조기 배정

* 만료까지 남은 시간이 짧을수록 리스크가 커집니다.
• 옵션의 in the money가 깊을수록 리스크가 커집니다.
• 조기배정은 배당일 근처에서 자주 발생하므로 각별한 주의 필요

 

예제

기초자산이 배당금을 지불하게 되면 콜옵션은 배정 리스크가 더 커집니다. .
Why? 옵션은 기초 자산에 대해 0.50달러의 배담금이 지급 된다면 약간의 내가격이고 그 기간에는 프리미엄 0.20달러에만 거래 되기 때문입니다. 
주식을 소유할 계획이라면 배당락일 직전에 옵션을 행사하여 $0.50 배당금을 받는 것이 더 상식적인 전략 입니다.

만기일 이전의 옵션 관리

Rolling 이란 무엇인가?

Rolling 은 하나의 거래를 통해 현재 포지션을 청산하고 동시에 만기일이나 행사 가격이 다른 혹은 둘 다 다른 새  옵션을 구매하는 겁니다.

 

Rolling 을 하기를 원하는가?

• 당신의 전망이 옵션 만기일 보다 더 장기적인 예측을 하고 있을 때 
• 행사가를 변경하여 이익을 확보하고 싶을 때
• 배정 가격이 좀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 될 때

만기일 이전의 관리

 

Rolling Out

"롤링 아웃"은 만료 날짜를 더 늦추기 위해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전망은 변하지 않았고 좀 더 시간을 갖고 좀 더 이익을 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short option을 rolling out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거래를 개시함으로써 하나의 거래를 청산하고 새 거래를 여는 것임을 명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새로운 거래가 그 자체로 의미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예를 들어 $0.91에 한 콜을 종료하고 $2.50에 새 콜을 매도하는 경우
• 이는 일반적으로 net credit으로 이루어집니다.

만기일 이전의 옵션 관리

Rolling Up/Down

"롤링 업/다운"은 행사 가격을 높이거나 낮추기 위해 거래를 하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전망이 바뀌어서 추가적인 주가 움직임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자 할 경우  숏옵션을 롤링 업 하는 것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4.00에 한 콜을 종료하고 $0.87에 새 콜을 매도합니다.
• 이는 종종 net debit으로 이루어 집니다.

만기에 옵션 관리하기

만기에 옵션 관리하기

만기에는 아래 세가지 경우중 하나를 택할 수 있습니다.

1. 거래 종료

2. 행사/배정

3. 소멸 (쓸모 없이 만료 되는 것)

 

기억 해 둘 점

당신의 옵션이 $0.01 이상의 내가격일 경우 자동으로 행사됩니다.
소유/매도하려는 주식의 양에 상응하는 경우에만 옵션이 자동 행사되도록 허용하십시오.

만기시 옵션 관리

 

어떻게 거래를 종료하는가?

* 롱 옵션 보유자는 단순히 "sell to close"합니다. 이것은 옵션을 행사할 권리를 판매하는 겁니다.
• short 옵션 작성자는 그냥 "buy to close"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당신의 의무가 종료됩니다.

 

기억해야 할 점

일부 옵션 작성자는 계약을 종료하는 대신 계약을 가치 없이 만료 (소멸)되도록 내버려 둘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트레이더는 잠재적인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흔히 "picking up pennies in front of a steamroller (프레스 앞에 떨어진 10원짜리 동전 줍기)"라고 합니다.
거래가 갑자기 당신에게 불리하게 움직이면 당신은 그 프레스에 깔릴 수 있습니다!

포지션 관리

포지션 관리

 

계획을 가져라

리스크와 포지션 규모 관리를 통해 감정적인 결정을 최소화 하라.

- 개별 포지션들과 개별 섹터들에 과몰입 하는 것을 줄여라

- 규모를 작게 유지하고 포트폴리오에 맞게 비율로 관리 하라

- 당신이 잃을 수 있는 가능성 그리고 당신이 잃어도 되는 규모를 생각하고 각각의 거래를 거기에 맞게 세워러

- 융통성을 가져라. 만약 여러분의 옵션에 변화가 생겼다면 조정하라.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Fidelity Learning Center 에서 확인 하세요.

Rolling Up

옵션을 롤업하는 것은 기존 커버드 콜을 마감하기 위해 매수하는 것과 동시에 동일한 주식에 대해 만료일이 같지만 행사가가 더 높은 또 다른 커버드 콜을 매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Rolling Down

옵션을 롤다운하는 것은 기존 커버드 콜을 마감하기 위해 구매하는 것과 동시에 동일한 주식에 대해 만기일이 동일하지만 행사가가 더 낮은 다른 커버드 콜을 매도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Rolling Out

옵션 롤아웃에는 곧 만료될 옵션을 청산하고 동시에 만료 날짜가 더 늦은 유사한 거래를 구매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옵션 거래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복잡한 옵션 전략은 추가적인 위험을 수반합니다. 옵션을 거래하기 전에 표준화된 옵션의 특성 및 위험을 읽고 옵션 거래 승인을 위해 800-544-5115로 전화하십시오. 모든 청구에 대한 증빙 문서는 해당되는 경우 요청 시 제공됩니다.
단일 옵션 거래와 비교할 때 s 프리드, 스트래들 및 칼라와 같은 옵션의 여러 구매 및 판매를 요구하는 옵션 전략과 관련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이 프리젠테이션의 예에는 거래 비용(수수료, 마진 이자, 수수료) 또는 세금 영향이 포함되지 않지만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 유가 증권 및 가격 데이터를 사용하는 예를 포함하여 이 프레젠테이션의 정보는 설명 및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승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언급된 모든 스크린샷, 차트 또는 회사 거래 기호는 설명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매도 제안, 매수 제안 권유 또는 증권에 대한 권장 사항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투자에는 손실 위험을 포함한 위험이 수반됩니다.
기술적 분석은 시장 행동, 특히 거래량과 가격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을 분석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매수 또는 매도할 주식을 고려할 때 가장 편한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특정 증권에 대한 투자가 투자 목표, 위험 허용 범위 및 재무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과거 실적이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