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옵션 매도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아젠다

Covered Call 매도 하기

Cash Secured Put 매도하기

거래 행사하기

 

Covered Call 매도하기

Covered Call 이란 무엇인가

한 주식 종목에 대해 주식을 사고 콜 옵션을 파는 것

- Covered Call 매도자 (writer/shorter) 는 만기일 까지 배정이 되면 (assigned 되면) 합의 된 행사 가격에 매도를 해야 할 의무가 있다.

- 교환시 커버드 콜 매도자는 프리미엄을 받게 된다.

- 커버드 콜 매도자는 기본 증권에서 프리미엄을 뺀 나머지 전체 하락 폭에 대한 리스크를 가집니다.
• 상승 잠재력은 받는 프리미엄 만큼으로 제한됩니다.

 

 

왜 커버드 콜을 매도 하는가?

주식 시장에 대해서 가격 변동이 없거나 약간 상승할 것 같을 때 커버드 콜을 매도 합니다.

- 수령한 프리미엄에서 수수료를 뺀 금액만큼 수익을 거두게 됩니다.
• 주가 리스크을 약간 줄입니다(수령한 프리미엄에서 수수료를 뺀 금액만큼).

커버드 콜 전략

상황 : QRS 주식에 대해 $92불로 100주에 대해 Long 포지션이 있습니다.

시장 상황 : 주가가 변하지 않거나 약간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행동 : QRS 주식 한개를 $95달러에 주당 1불에 팝니다.

커버드 콜 수익과 손해 도표

 

Long 100 QRS가 주당 92불 이다.

해당 주식 1주당 행사 가격이 95불인 콜 옵션을 프리미엄 1불에 팔 경우 수익률 도표이다.

 

이 경우 주식이 100불로 8불 상승하면 행사가격 - 주가 즉 95-92인 3불과 프리미엄 1불을 합한 4불이 비용으로 들어간다.

그러므로 이 경우 4불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

95불로 상승할 경우 주식은 3불 상승하고 프리미엄이 1불 이므로 4불의 수익을 얻게 된다.

주식이 91불로 1불 떨어지면 해당 하락분인 1불과 프리미엄 1불 수익이 합해져서 손익 분기점이 된다.

주식이 90불로 2불 떨어지면 주식 하락분 2 - 프리미엄 1 이되서 1불 마이너스가 된다.

85불로 7불 떨어지면 7-1로 6불의 손해를 보게 되고 80불로 12불 떨어지면 11불 손해를 보게 된다.

즉 이때부터는 떨어지는 액수에서 1불을 제외한 만큼 손해를 보게 된다.

커버드 콜 손익 다이어그램

 

LongQRS @92 , Sell One 95 Call @ 1

 

수익은 최대 4불이고 손해는 이론상 거의 무한대로 갈 수 있다.

그러므로 이 전략은 주식 가격의 변동이 없거나 약간 상승 할 것이 예상 될 때 선택 할 수 있는 전략이다.

전략 관리

1 - 매수를 해서 Close 시킨다.

2 - 계속 Rolling 한다. (이월한다.)

3- 만료 되도록 그냥 놓아 둔다.

Cash Secured Puts 매도하기

 

Cash-Secured Put 이란 무엇인가?

배정된 경우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풋을 판매하고 동시에 현금을 따로 보관합니다.

- cash secured put 매도자는 만료 기간 까지 행사 가격에 주식을 매수 해야할 의무를 가진다.

- 수익 가능한 액수는 받는 프리미엄 만큼으로 제한된다.

- 하락 할 시에는 거의 하락하는 만큼의 리스크를 갖는다.

- 의무를 이행 할 만큼의 현금이 필요하다.

 

왜 Cash-Secured Put을 매도 할까?

1. 매수 가격을 타겟팅한다.

2. 수익을 번다.

3. 현금에 대한 이자를 번다.

Cash-Secured Put 전략

상황 : 계좌에 9000불이 있다. QRS 주식은 주당 92불이다.

시장 전망 : 주가가 변동이 없거나 약간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격이 더 떨어질 경우 주식을 사고 싶다.

행동 : 프리미엄이 1불이고 QRS 를 90불에 파는 풋을 한 단위 매도 한다. (100불을 받게 된다.)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9000불을 deposit 해 놓는다.

 

Cash-Secured Puts : 손익표

QRS 주식에 대한 행사가격은 90불이고 프리미엄은 1불이다. (현재 주가는 92불이다.)

이 경우 주식이 100불로 오르면 프리미엄 1불을 받게 된다.

95불로 올라도 마찬가지로 1불을 번다.

행사가격인 90불이 되도 매도자는 주당 1불을 벌게 된다.

주식이 89불로 떨어질 경우 프리미엄 1불을 받게 되고 행사가격보다 주식이 1불 내려 갔기 때문에 손익은 0이다. 즉 손익 분기점이다.

그 이하로 떨어질 경우 행사가격인 90 - 주가 + 1불 만큼의 손해를 보게 된다.

Cash Secured Puts : 손익 다이어그램

Long QRS @ 92, Sell 90 Put @ 1

이 경우 주가가 행사가격 이상일 경우 주당 1불씩의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아무리 많이 올라도 주당 1불 씩의 수익으로 제한된다.

하지만 하락할 경우에는 거의 하락하는 만큼의 손해를 볼 수 있다.

 

전략 관리

1. 매수를 해서 Close 시킨다.

2. Rolling 한다. (이월 시킨다)

3. 만료 되도록 한다.

옵션 매도에 대한 요약

 

Covered Call 매도

* 만기일까지 행사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할 의무가 있다
• 기초 자산 가격 폭에서 프리미엄을 뺀 하방 리스크가 있다.
• 상승 잠재력은 제한적이다.

• 소득 창출

 

Cash-Secured Put 매도

* 만기까지 행사가격으로 주식을 매수할 의무
• 받은 프리미엄으로 제한된 이익 잠재력
• 상당한 하락 위험
• 채무를 충당하는 데 필요한 현금이 필요합니다.
• 소득 창출

거래를 행사하기

거래를 하기에 앞서 아래 요인들을 고려해야 한다.

1. 콜 1단위를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것은 주식 100주를 거래하는 것과 같다. (옵션에서의 한 단위는 100주이다.)

2. 얼마까지의 리스크를 가지고 갈 수 있는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3.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포지션에 대한 사이즈를 고려해야 한다.

Fidelity.com에서 옵션 거래하기

News & Research > Options > Option Chain

 

Option Chain에서 옵션 거래를 시작하면 좋은 점

- 거능한 옵션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 당신의 잔액과 포지션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특정 계약에 대해 빠르게 조정할 수 있다.

Long 옵션 : 판다. 행사한다. 만료된다.

Short 옵션 : Buy back 한다. 배정됐을 경우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만료 된다.

옵션 소개

옵션 투자에 대한 기본을 알 수 있습니다. 새로 옵션 거래를 배우고자 하는 분들에게 주요 관련 용어나 개념 그리고 핵심을 배웁니다.

 

옵션 매수

옵션을 구매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콜과 풋이 어떻게 다른지를 배우게 됩니다.

 

옵션 매도

옵션을 매도 할 때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는지를 이해 합니다. 매도와 관련돼 있는 리스크들을 어떻게 고려해야 하는 지를 배웁니다.

 

옵션 거래 관리

이제 거래를 마쳤다면 그 옵션이 만기 되기 전, 후 그리고 옵션 기간 동안 관리 하기 위한 전략들을 배우게 됩니다.

 

옵션 가격

옵션 가격이 어떻게 결정 되는지를 이해 합니다. 그리고 가장 좋은 수익을 거두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배웁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Fidelity Learning Center 를 방문하세요.

용어집

 

Covered Call

커버드 콜은 보유하고 있는 주식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고안된 옵션 전략이며 곧가격이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버드 콜은 기초자산인 주식을 소유하고 콜을 매도하는 것입니다(이는 구매자에게 옵션이 만료될 때까지 정해진 가격으로 해당 주식을 매수할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부여하지 않음).

 

Cash-Secured Put

Cash-Secured 풋은 일반적으로 등가격 또는 외가격 풋 옵션을 매도하는 동시에 주식을 매수하기에 충분한 현금을 현재 사용하지 않는 조건을 원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옵션 거래는 상당한 위험을 수반하며 모든 투자자에게 적합하지 않습니다. 특정 복잡한 옵션 전략은 추가적인 위험을 수반합니다. 옵션을 거래하기 전에 표준화된 옵션의 특성 및 위험을 읽고 옵션 거래 승인을 위해 800-544-5115로 전화하십시오. 모든 청구에 대한 증빙 문서는 해당되는 경우 요청 시 제공됩니다.
단일 옵션 거래와 비교할 때 s 프리드, 스트래들 및 칼라와 같은 옵션의 여러 구매 및 판매를 요구하는 옵션 전략과 관련된 추가 비용이 있습니다. 이 프리젠테이션의 예에는 거래 비용(수수료, 마진 이자, 수수료) 또는 세금 영향이 포함되지 않지만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실제 유가 증권 및 가격 데이터를 사용하는 예를 포함하여 이 프레젠테이션의 정보는 설명 및 교육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승인 또는 추천으로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언급된 모든 스크린샷, 차트 또는 회사 거래 기호는 설명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매도 제안, 매수 제안 권유 또는 증권에 대한 권장 사항으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투자에는 손실 위험을 포함한 위험이 수반됩니다.
기술적 분석은 시장 행동, 특히 거래량과 가격에 초점을 맞춥니다. 기술적 분석은 주식을 분석하는 한 가지 방법일 뿐입니다. 매수 또는 매도할 주식을 고려할 때 가장 편한 접근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모든 투자와 마찬가지로 특정 증권에 대한 투자가 투자 목표, 위험 허용 범위 및 재무 상황에 따라 자신에게 적합한지 여부를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과거 실적이 미래 결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