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Corona Roadmap

2012. 5. 26. 22:46 | Posted by 솔웅


반응형

Corona Roadmap

Posted by Walter

제가 좋아하는 말이 있습니다. Dwight D. Eisenhower  대통령의 말인데요. "계획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하지만 계획을 세우것은 반드시 필요하다."

다른 말로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상황이 변하면 여러분의 계획도 변할 수 있어야 되는 것이죠.

그 마음가짐으로 여러분과 우리의 로드맵을 나누고 싶습니다. 우리의 계획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아 주세요. 아직  외부로 밝힐 수 없는 top secret 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high level 로드맵과 core feature 로드맵으로 로드맵을 두 분야로 나누었습니다.



High-level Roadmap

첫번째로 high-level 로드맵에 대해 얘기하겠습니다:

    Q2
        SDK (next public release)
        Enterprise
        Level Editor
    Q3
        Mac Apps


여러분이 보시듯이 우리는 많은 해야할 일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바쁜 스케줄의 연속입니다. 우리는 새로운 무료 공개버전 작업은 거의 다 마무리 했습니다. Enterprise와 Level Editor는 그 뒤를 이어서 곧바로 진행할 겁니다.

여기까지의 작업을 마치면 Mac Apps에 대한 작업들을 끝낼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것이 좀 더 일찍 release 될거라고 저희들이 약속했던 것을 기억합니다. 하지만 그동안 많은 infrastructure 들이 바뀌었습니다. 64비트가 그 중에 한 개 인데요. 그 작업들을 하는데 고려해야할 그러한 새로운 변화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여러분들 중에 Enterprise가 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건 아주 흥미로운 새로운 상품입니다. 여기에 대해서 앞으로 다른 글을 통해 좀 더 자세하게 얘기하겠습니다. 그리고 이것이 SDK 개발자들에게 어떤 이로운 점들을 제공할지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Core Feature Roadmap

이제 본격적인 얘기 입니다. 어떤 기능들이 추가 core로 선보이게 될까요?

우리는 이것을 2-on-2 cycles 로 분류를 했습니다. 간단히 풀면 Cycle 1은 6월과 7월이고 Cycle 2 는 7월과 8월입니다.

첫번째 기간에는 안드로이드도 아이폰이랑 동등하게 지원하고 Documentation을 완료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Push Notification은 Cycle 1에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에서 이것을 구현하는것은 iOS보다 훨씬 복잡하거든요. Cycle 1에는 낮게 열린 과일을 따는 걸로 포커스를 잡았습니다. 그래서 Push 는 Cycle 2로 옮겼습니다.

우리가 한번 리듬을 잡으면 각 cycle마다 얼마나 낳은 기능들을 넣을지에 대해 좀 더 잘 감을 잡을 겁니다. 그 때까지 아래처럼 각 cycle 안에 stretch goals 를 두어서 추가 기능을 확장할 여지를 두었습니다.

[Cycle 1]

    Android
        WebView
        VideoView
        Intent filtering
        MapView
    Documentation for each daily-build
    Stretch Goals
        LPEG
        Page Transition Effects
        Physics Improvements, fixes and update to Box2D 2.2.1
        Widget Improvements

[Cycle2]

    Android
        Push Notification
    iOS
        Maps (breadcrumbs, directions, multiple pins)
        Add image to photo library
    Stretch Goals
        TBD


추가적으로 우리의 할일 목록에 아주 많은 일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완료하고 싶습니다. 여기 포럼에 확정된 리스트를 올렸습니다. 여러분들이 추가 됐으면 좋을 기능들이 있으면 포럼에 올려 주세요. 여기에 댓글을 달아 주셔도 됩니다.

지난주에 말했듯이 조금 더 일이 진행 된 다음에 이 확정된 리스트에 대해서 얘기 할 기회가 있을겁니다. 여러분의 top 3 기능을 투표를 통해 받을 계획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만들고자 하는 case, 기능, 앱에 대해서 많이 알려주시고 물어봐 주세요. 그러면 우리들이 기능들을 추가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 *

아주 많은 일들이 진행됩니다.

여느 계획과 마찬가지로 이것은 현재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들의 snapshot 입니다. Eisenhower 을 말 처럼 우리는 그 계획들을 계속 바꾸고 있습니다. 우리는 계획을 세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서 그것들을 적정한 시점에 수용해서 선보일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