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카테고리


반응형

10월 Vertual Race 의 트랙은 Toronto Turnpike 였다.

 

 


6회 Vertual 대회인 이 대회에서 내 기록은 Lap Time 9.918초.

 

지난달의 9.976보다는 앞선 기록이고 2회 연속 9초대 달성이란 면에서 나쁘지 않은 기록 같지만...

 


다른 참가자들의 성적은 훨씬 많이 좋아졌나보다.
등수는 30등대에서 70등대로 크게 뒤쳐졌다.

 



이번 대회에서 사용된 트랙은 좀 쉬웠는지 9초대 이내 기록이 76명이나 나왔다. 
8초대 이내는 42명 그 중에서 7초대는 9명이나 나왔다.

7초대는 지난 대회까지는 안 나왔던 기록이다.
지난달 8초대 이내는 6명이었고 9초대 이내는 40명 이었다.

참가자 수는 1338에서 1983명으로 600명 이상 늘었다.

 

 

 

 

 



이번달 참가자들의 성적이 크게 좋아진 것은... 


아마도 상위 랭크 참가자들이 새로운 계정들을 만들어서 복수 계정으로 참가한 것이 한 원인이 아닌가 분석해 본다.
그리고 단체 참가자들 중 성적이 좋은 그룹들이 서로 정보를 공유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이유들이 9초대 최상위권이 40명에서 76명으로 따블로 늘어난 이유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한명도 없었던 7초대가 9명이나 나오고 또 8초대도 6명에서 42명으로 7배나 오른 것은 참가자들의 실력이 지난달 보다 확실히 늘어난 것이라고 봐야 한다.


이에 비해 내 기록은 만족할 만한 수준에서 훨씬 뒤떨어진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가지 변화가 있었다.
Action Space의 최대 Speed가 8에서 12로 늘었다.

 



난 새로운 모델을 만들면서 최대 스피드를 12로 설정했었는데 이것은 한번도 완주에 성공하지 못했다.
최고 스피드 12는 허용되는 값이긴 하지만 실제로는 너무 빠른 스피드인 것 같다.

다른 속도로도 새로운 모델을 만들었었는데... 별로 좋은 성적이 나오지는 않았다.

대신에 이전 대회에 만들었던 모델들로 돌리다 보니까 성적이 좋은 애들이 나와서 그 모델들을 사용해서 최고 기록을 얻을 수 있었다.
Action Space 값들을 바꾸면서 돌려도 보고 또 훈련 시킨후에 돌려보고 하다가 최고 기록이 나오게 됐다.

의도록으로 계획을 해서 세팅한 모델로는 10초대가 최고 기록이었다.
이번 대회의 9초대 기록은 Action Space를 무리하게 설정해서 한번 끝까지 돌려보자라는 생각으로 돌리다가 얻어 걸린 기록이었다.
몇십번 돌렸는데 모두 실패하고 9초대 기록 하나만 성공한 케이스였다.

이런식으로 하면 다음 대회에서도 9초대를 얻는건 완전히 운에 달려 있을 수 밖에 없다.

진짜 실력으로 9초대까지 가도록 해야 한다.

 

 



11월 대회에서는 기존에 하던대로 최고 스피드 8로 훈련시킨 모델과 최고 스피드 10으로 훈련시킨 모델로 한번 도전해 보려고 한다.

훈련 방법은 새로 얻은 정보들이 없어서 기존과 동일한 reward function과 Hyperparameter를 쓸 계획이다.

그런 후에 성적이 좋은 모델을 가지고 Action Space 값을 바꾸면서 최고 성적을 노리는 방법이다.

새로운 reward function, Hyperparameter 나 Log 분석, Local training setting 그리고 자동으로 모델 Submit 하는 Framework 개발 등 새로 도전해서 배우고 싶은 분야들은 아주 많은데 거기에 투자할 시간이 없다.
시간 나는대로 틈틈이 그리고 꾸준히 한번 진행해 볼 생각이다.

Anyway, 이번 11월 Vertual Race 목표는 9.5 초 이내 Lap Time과 50등 이내 기록이다.

12월에는 라스베가스에서 aws re:Invent 행사가 열리고 그 행사 중 DeepRacer 2019 공식 대회가 열린다.

 

https://reinvent.awsevents.com/

 

AWS re:Invent 2019

 

reinvent.awsevents.com


한국에서는 대여섯명 정도 초청장을 받을 것 같다. 실제로 몇명이 참가하는지는 모르겠다.
나는 첫번째 Vertual 대회에 참가하지 못해 점수가 안 되서 초청장을 받지 못했다.
그리고 그 행사 참가비도 초청장과 별도로 몇백만원은 내야 하는 걸로 알고 있다. (초청장은 항공료와 호텔 숙박비를 대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
나는 올해 대회에 참가하지는 못할 것 같다.

아마존에 주문한 Deepracer Car도 계속 연기 되면서 언제 배달 될지 소식도 없고.....

아무쪼록 이번에 참가하는 한국분들 좋은 성적 거두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