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개발자로서 현장에서 일하면서 새로 접하는 기술들이나 알게된 정보 등을 정리하기 위한 블로그입니다. 운 좋게 미국에서 큰 회사들의 프로젝트에서 컬설턴트로 일하고 있어서 새로운 기술들을 접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미국의 IT 프로젝트에서 사용되는 툴들에 대해 많은 분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솔웅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2019년 11월 Amazon Virtual Race 트랙은 Championship Cup Warm-up 이었습니다.

12월 첫째주에 열리는 아마존 re:Invent 행사에서 2019년 Deepracer 오프라인 리그가 진행이 될 예정이어서 그 대회를 준비하는 경기였나 봅니다.

 

고수들은 오프라인 대회를 준비하느라 에너지를 쏟았는지 참가자들은 9백여명으로 지난달보다 반 이상 줄었습니다.

 

1등은 막판에 Robijohn이 0.96초를 기록했지만 이것은 출발 직후 다시 역주행해서 곧바로 출발선을 지난 것을 결승선을 통과한 것으로 오해한 것입니다.

 

아마존에서는 이 기록을 아직 걸러 내지는 않았지만 실제 1등은 아닙니다.

 

이번 대회 1등은 XamYxar 가 기록한 7.984초 였습니다. 참가자는 902명.

 

저의 기록은 8.981초로 13등입니다. 위의 Robijohn을 제외하면 12등이죠.

참가자들이 적어 등수로 의미를 부여하기엔 좀 무리가 있지만 기록이 9초대를 넘어 8.981초를 달성해서 저로서는 만족스러운 성적입니다.

 

 

이번달 시작할 때 목표가 50등 이내에 들고 기록은 9.5초 돌파였으니까 목표를 훨씬 초과해서 달성했습니다.

 

 

 

 

 

 

이번 달에도 Reward Function이나 Hyperparameter 세팅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이번에 시험한 것은 Action Space의 Speed를 다르게 해서 모델들을 만들어 봤습니다.

 

총 3개의 모델을 만들었는데 각각 스피드는 8, 9 그리고 10 이렇게 했습니다.

 

경험상 11 이상으로 하면 거의 완주하지를 못하는 것 같더라구요.

 

결과는 9로 스피드를 설정한 모델이 가장 성적이 좋았습니다.

 

 

저는 모델을 1시간 단위로 훈련을 시키는데 총 7번을 훈련 시켰습니다.

그 중에서 4번째 훈련시킨 모델이 최고 기록을 달성했는데요.

 

해당 모델의 Reward Graph는 위와 같습니다.

보라색 중 최고 위에 있는 세모 점이 39.9% 니다. 

이것은 완주율인데요.

5,6,7번째 모델이 더 완주율이 높지만 기록은 점점 느려집니다.

 

이 4번째 즉 최고 완주율이 39.9%인 모델이 실패하는 경우도 있지만 성공했을 때의 기록이 최고로 좋았습니다.

 

그래서 이 모델의 Action Space의 Speed를 매뉴얼로 조정하면서 여러차례 시도하다가 8.981로에 완주한 것이 최고 기록이 됐습니다.

 

Speed 9의 디폴트 값은 3,6,9 인데 이 스피드를 3.2~9.8 사이의 값들로 설정한 경우로 위의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12월 Virtual Circuit 경기는 AWS Summit Raceway 트랙에서 진행됩니다. 

 

 

12월 첫째주에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경기 트랙이 아마 이것인가 봅니다.

보니까 이전에는 없던 트랙의 Length, Width 그리고 Difficulty 가 있네요.

 

이 트랙의 길이는 74인치이고 너비는 36인치 그리고 Difficulty는 Easy 이네요.

 

11월 경기의 기록이 좋아서 12월 경기의 목표는 기록 유지로 잡았습니다.

이것도 어려울 것 같지만...

 

아 그리고 이번 라스베가스 오프라인 대회에 참가하는 한국 분들이 한 5명 정도 되는 것 같은데...

다들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Comment